이강래 "검찰, 효성그룹 재수사해야"
상태바
이강래 "검찰, 효성그룹 재수사해야"
  • 투데이안
  • 승인 2009.10.20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는 20일 최근 '대통령 친인척 봐주기' 논란이 불거진 효성그룹 사건과 관련, "검찰은 효성그룹에 대한 부실수사를 인정하고, 재수사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전날 법제사법위원회의 검찰에 대한 국정감사를 통해 검찰의 효성그룹에 대한 수사의지가 전혀 없고, 형식적인 부실수사 의혹이 커져가고 있으며 내사 종결 내용이 상반된 물증이 확인되는 등 재수사가 가능하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그는 "검찰은 2008년 초부터 시작된 효성그룹 비자금 사태에 대한 부실수사와 임원 몇 명만 기소하는 꼬리자르기 수사를 했다"면서 "지난 4월 효성비자금 사건을 조사하면서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에 모든 관심이 쏠린 상황에서 조석래 회장을 몰래 불러 수사 사실을 은폐하는 등 내사 종결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효성의 불법 하도급 문제, 하이닉스 인수를 위한 매각방식 변경 문제 등이 밝혀졌고, 어제 효성의 진흥기업 헐값 인수 사건도 새롭게 밝혀졌다"면서 "요청한 재수사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민주당은 불가피하게 다른 야당과 함께 국정조사를 추구하고 특검법을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어 "전날 환경노동위원회의 영산강환경청 국정감사에서 국정원이 환경청으로부터 매일 업부 보고를 받는 것이 밝혀져 쟁점이 됐다"면서 "오늘 전주 지방청 국정감사가 있는데 위원들로부터 자세한 보고를 받고 국정원의 국내 사찰 등에 대해 엄중한 추궁과 함께 필요하다면 국정원 직원의 증인채택과 국정조사 등을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