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수확철 농축산물 귀중품 등 자위방범체제 강화로 범죄예방을...
상태바
가을 수확철 농축산물 귀중품 등 자위방범체제 강화로 범죄예방을...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1.09.26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년 가을 농번기 수확철이 도래하면 파렴치범들이 마을 곡목길, 집 주변을 배회 서성이다 빈집을 골라 들어가 고추, 들깨, 참깨, 인삼등 농산물과 가축, 트랙터 콤바인 고가의 농기계, 반지 팔찌 귀걸이 귀중품들을 훔쳐 도난당하있다. 한 해 동안 애쓰게 땀 흘려지어 수확한 농산물 그리고 가축과 고가의 농기계 귀금속들이 도난당하지 않도록 경계심을 가지고 철저한 관리를 해야한다.

농촌지역 주민들과 대화를 해보면 누가 이런 것을 가져가, 도둑놈 없어, 괜찮아, 하는 소수 농가도 있으나 이 모든 문제는 잠시 방심하는 사이에 발생하기 때문에 우리 마을은, 우리 집은, 나는 괜찮다는 아니한 생각을 버리고 창문, 출입문, 대문을 철저히 시정장치 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외출할 수 있도록 이웃에게 알려 빈집 봐주기를 생활화해야 한다.

비양심, 비도덕, 반사회적, 반인륜적인 파렴치범들은 팔아서 돈이 되는 물건이면 무엇이든 가리지 않고 훔쳐가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어려운 때 도난당한 물건 때문에 밥맛이 떨어지고, 삶의 의욕을 잃어버릴 정도로 시름에 상처가 매우 클 것이다.

특히 금년에는 잦은 비로 일기가 고르지 않고 일조량이 많지 않아 모든 농작물에 병충해 피해를 입어 수확 물량이 턱없이 부족하여 현재 고추의 경우 없어서 못 팔고 부르는 것이 값일 정도로 비싸 일부 농가와 소비자들은 김장할 엄두를 내지 못해 벌써부터 백김치로 먹어야 한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고가에 판매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경찰에서는 년 중 범죄예방에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가을 농산물 수확철에 절도 등 각종 범죄예방기간으로 정하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순찰을 통해서 지역 주민들 상대로 범죄예방 홍보활동을 하고 농축산물 운반차량에 대해서는 집중 검문검색을 실시하고 있다.
그리고 고가의 트랙터와 콤바인 등 각종 농기계보관을 위해서 오래전에 정부사업으로 농기계 보관창고가 각 마을마다 있어 사고위험과 도난예방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이용해야 한다.

또한 농축산물 보호를 위해 CCTV이 설치하여 자위방범시스템을 강화하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라 할 것이다. 그리고 지역 주민들과 농가에서는 취약한 도로주변, 골목길, 집 주변에 신고하며 가을 수확 철에 소중한 농축산물과 귀중품을 파렴치범에게 빼앗기는 일이 없도록 범죄예방에 철저를 기울여 수확의 기쁨을 다 같이 함께 나눌 수 있도록 우리 모두 많은 관심이 절실히 필요한 때이다.

장수경찰서 산서파출소 경사 김종국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