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버스특위 즉시 재구성하라.
상태바
도의회 버스특위 즉시 재구성하라.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1.07.24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가 지난 18일 민노당 의원을 배제한 채 민주당 8명, 한나라당 1명만으로 특위위원을 선임해 버스운영체계 개선을 위한 특별위원회(이하 버스특위)를 구성하였다.

지금까지 버스파업 해결과 버스보조금, 대중교통 체계에 대해 올바른 해결을 촉구해온 민노당 오은미 의원 등 진보정당 의원들을 배제하고 버스파업사태를 내내 뒷짐지며 수수방관하던 의원들로 구성한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

이렇게 구성된 버스특위는 속 빈 강정이나 다름없는 반쪽짜리 특위로 전락할 가능성이 짙기 때문이다. 버스특위를 통한 대중교통체계와 보조금지급 관행의 개선을 사실상 포기한 것이라면 전북도의회의 부끄러운 자화상이라 할 수 있다.

김호서 의장과 민주당 일색의 도의회에 대한 도민들의 부정적 여론과 행정부 견제 미흡이라는 비난에도 불구하고 진보정당을 배제하는 독단적인 의회운영으로 특위를 구성해 소수당 배제의 횡포는 비난받아 마땅하다.

전북도의회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에 따르면 “특별위원회 위원은 상임위 구성 규정에 따라 선임 한다”라고 돼있고 상임위 구성 조항은 “어느 교섭단체에도 속하지 아니하는 의원의 선임은 당해 의원의 의견을 들어 의장이 이를 행 한다”고 되어있다.

이러한 조례에도 불구하고 김 의장은 적극적인 참여의사를 밝힌 민노당 의원들을 아무런 통보도 없이 배제한 것은 비판받아 마땅하며 특위구성은 그자체가 유효라고 볼 수 없는 것 이다.

지금이라도 특위 위원에 대한 공정하고 정당한 선정이 다시 이루어져야 한다. 그래야만 버스체계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보조금 지급에 대한 실체적인 진실을 규명하기 위한 특위의 본래 취지를 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김 의장은 도의회에 대한 도민들의 부정적 여론과 민심을 헤아린다면 도의회는 지금이라도 결단을 내려 진보정당의원들을 포함해 버스특위를 재구성해야 옳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