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유역환경청 신설 해야한다
상태바
새만금유역환경청 신설 해야한다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1.07.21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지난 3월16일 22조1900억원 규모의 새만금종합개발계획을 확정함에 따라 새만금을 동북아의 경제허브와 창조적 녹색도시·수변도시로 만들기위한 내부개발이 본격적으로 착수되고 있다.

동북아의 경제중심지로 비상할 녹색성장과 청정생태환경의 “글로벌 명품 새만금”으로 건설하기 위한 최대 쟁점은 수질보전과 친환경개발로서 환경오염사고 예방 및 관리, 수질관리, 생태보전, 환경영향평가 등 환경관리 업무가 새만금사업의 성패를 좌우할 것이다.

이에 따라 지난 6월 23일 ‘새만금사업 촉진을 위한 특별법’ 을 개정하고 새만금지역내 환경 관련 제반사항에 대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환경대책 이행에 관한 사항의 점검, 수질환경 모니터링 및 물사용부담금의 부과·징수 등 업무를 농림수산식품부에서 환경부로 이관키로 했다.

아울러 지난 3월에는 정부합동 새만금 유역 수질개선 종합대책이 확정되어 향후 20년간 45개사업에 2조9천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며 이중 오염원 저감 등 환경부소관 21개사업에 1조9천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따라서 새만금지역 환경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전주지방환경청은 새만금종합개발사업이 친환경 명품수반도시로 조성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지만 새만금의 복잡성과 방대성에 비해 인력이나 기능이 부족해 제역할을 수행하기엔 역부족이다.

그동안 전북지역은 독자적인 유역이 없다는 이유로 도민들의 지방환경청 기능 확대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그러나 지금은 22조를 투입하는 거대 국책사업인 새만금사업과 새만금으로 유입되는 만경강과 동진강유역의 수질보전이 새만금사업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해 졌다.

정부는 새만금 수질개선을 통한 명품 수변도시의 성공적 조성을 위해서는 만경강·동진강 등 새만금 상류하천에서부터 새만금호까지를 하나의 유역권으로 아우를 수 있도록 현재의 전주지방환경청을 ‘새만금유역환경청’ 으로 확대·개편해 줄 것을 바란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