玄통일 "인도적 지원으로 北주민 돕겠다"
상태바
玄통일 "인도적 지원으로 北주민 돕겠다"
  • 투데이안
  • 승인 2009.09.16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인택 통일부 장관은 16일 "인도적 지원을 통해 북한 주민의 삶을 돕고자 한다"고 밝혔다.

현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북한 인권증진 세미나에 참석해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것이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특히 "북한의 영유아·장애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순수 인도적 차원의 물자지원은 우선적으로 추진하고자 한다"며 "이는 북한주민의 생존권을 위한 최소한의 도덕적 책무"라고 말했다.

현 장관은 또 북한의 인권 문제와 관련, "우리는 남북관계 특수성을 고려해 북한 인권문제에 대해 제한적, 소극적 입장을 취해왔지만 인권문제를 도외시하는 남북관계가 정당한 것인가에 대한 근본적 문제제기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 인권 문제는 남북관계 특수성 때문에 외면해야 할 문제가 아닌 인류보편적 가치와 함께 같은 민족으로서의 도의적 책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북한이탈주민 문제, 국군포로·납북자 문제, 이산가족 문제 등 남북간 모든 인도적 문제도 궁극적으로 보면 인권 문제"라며 "정부는 이런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전략적 차원이 아닌 인류보편적 가치구현 차원에서 접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북한 인권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길은 북한이 자발적으로 개방하고 경제발전을 이루는 것"이라며 "북한이 핵폐기 결단을 내린다면 북한의 경제발전을 위한 국제협력 프로그램을 앞장서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