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도의원들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 결사 반대”
상태바
민주당 도의원들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 결사 반대”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3.06.07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전북도의원들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수산물 수입을 반대하고 나섰다.

윤정훈 전북도의회 민주당 원내대표와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7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후쿠시마 원전사고가 발생한 지 약 12년이 경과한 올해 일본정부는 후쿠시마 사고 원전 주변에 보관 중인 오염수 해양 투기를 예고했다"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는 ‘처리수’나 ‘오염수’가 아닌 사실상 ‘핵폐기물, 핵폐수’에 가깝다"고 주장했다.

의원들은 "일본 정부의 오염수 투기 강행에도 불구하고 윤석열 정부의 원전 오염수 시찰단은 오염수 수집과 분석 등 과학적인 검증조차 없는 들러리 수준의 시찰에 불과했다"고 비난했다.

윤 대표는 "국내 수산업계 및 시민사회단체는 방사능 물질의 국내 해역 유입과 함께 수산물 소비 급감으로 수산업계 도산위기를 우려하고 있다"며 "일본 또한 어업단체와 농업단체, 임업단체, 소비자단체, 관광업계 등에서 반대여론이 높은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오염수 투기를 강행하려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방사성 오염수 처리를 담당하는 다핵종제거설비(ALPS) 위원회는 원자력을 추진하는 일본의 정부부처(경제산업성)가 설치한 조직으로 방사성 폐기물과 오염수 관련 문제를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논의하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의원들은 "오염수가 해양에 일단 투기되면 되돌릴 수 없게 되며 그 영향은 어느 특정 지역, 특정 국가를 넘어 전 세계에 확산된다"며 "윤석열 정부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 생명보다 우선하는 것은 없음에도 불구하고 ‘일본과의 외교 복원’이라는 미명 아래 국민의 건강과 생명·안전을 벼랑 끝으로 내몰고 있음을 직시하라"고 경고했다.

이날 의원들은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육지 보관 ▲윤석열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와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 등 국제사회와 연대 ▲일본 수산물 수입 결사 반대 등을 요구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