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형 똑! 똑! 복지 울타리 사업’ 일상회복 지원
상태바
‘장수형 똑! 똑! 복지 울타리 사업’ 일상회복 지원
  • 권남주 기자
  • 승인 2023.06.01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수군은 코로나 팬데믹 극복 이후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의 안정적 일상 회복 지원을 위해 ‘장수형 똑! 똑! 복지 울타리’를 운영한다.

 

‘장수군 똑! 똑! 복지울타리 사업’은 코로나19로 사회활동과 방문 상담이 제한됐던 주거취약세대 및 건강 악화 우려 1인 가구 등을 대상으로 실태조사와 모니터링을 실시해 지원대상을 사전 파악·관리하는 사업이다.

 

군은 장수군지역사회보장대표협의체 및 읍면협의체, 장수군 주민도움센터 등 민간인력 300여 명과 연계해 지원대상을 파악한 후 주거 위생 환경정비 및 기후위기(폭염)에 따른 에너지비용 절감 등을 위한 자원연계와 대상자별 맞춤 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군은 지난 31일 장수군지역사회보장대표협의체(민간위원장 김덕남)와 7개 읍?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 및 관계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에 간담회를 열어 세부사항을 논의했다.

 
군은 6월부터 8월 말까지 3개월간 읍면·마을별 방문을 통해 가구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발굴된 가구에 대해서는 수급자 신청 및 긴급복지, 사례관리서비스지원 등 공공서비스 연계 또는 이웃돕기 공동모금회, 좋은이웃들 사업비 지원 등 민간자원 연계를 진행할 계획이다.

 

최훈식 장수군수는 “코로나19로 가장 힘들었던 분들은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분들”이라며, “찾아가는 현장 서비스를 통해 지역 내 소외되는 이웃이 없도록 앞으로도 행복 장수 실현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장수군은 지난해 동절기에도 4개월간 ‘장수형 찾아가는 복지신고센터’를 운영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거동불편 가구 300세대에 생필품을 지원하고, 1,000세대에 이웃돕기 물품 지원, 50가구에 긴급지원 등 사회보장서비스를 신청·연계해 약 1억 2,000만원을 지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