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 어린이들 EM흙공 던지기 참여
상태바
무주군 어린이들 EM흙공 던지기 참여
  • 백윤기 기자
  • 승인 2023.05.31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주군은 지난달 31일 무주읍 남대천에서 EM흙공 던지기와 정화활동을 병행한 ‘흙공아 맑은 물을 부탁해!’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환경의 중요성을 알리고 실천을 생활화한다는 취지에서 ‘강살리기무주네트워크’에서 주최 · 주관한 것으로, 이 자리에는 황인홍 무주군수를 비롯한 무주초등학교 환경동아리 학생과 교사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황인홍 무주군수는 “깨끗하고 아름다운 무주의 환경은 우리가 나서 지켜야 한다”면서 “이번 행사가 지속가능한 환경 발전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미래 세대들과 함께 고민하고 활동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며 단체와 학생들을 격려했다.

참석자들은 이 자리에서 EM활성액과 황토, 발효촉진제 등을 섞어 발효시킨 EM흙공 3천여 개를 남대천에 투하했다. 또 하천변을 돌며 비닐봉지와 페트병 등 버려진 생활 쓰레기도 수거했다.

‘강살리기무주네트워크’ 이상진 대표는 “EM흙공은 하천 바닥에 퇴적된 오염물질과 악취 제거에 효과적이어서 주기적으로 EM흙공 던지기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라며 “이번 행사는 어린 학생들과 흙공, 물 순환의 원리에 대해 공유함으로써 물과 환경의 소중함을 몸소 느끼며 실천하는 경험이 됐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라고 전했다.

한편, ‘강살리기무주네트워크’는 2012년 발족해 100여명의 회원이 활동하는 민-관-학 거버넌스 단체로, 법정 정비나 관리계획에서 누락돼 있거나 관리주체 없이 방치된 소류지, 마을 앞 도랑의 오염원을 줄이고 관리 · 개선해 지역 생태계를 복원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각 마을 분리수거함 설치를 비롯해 농약빈병 분류, 주민 · 학생 대상 환경교육 및 하천정화, 도랑 안 수중정화식물 식재, 쓰레기 무단 투기장소 화단조성, 강 살리기를 위한 캠페인, 6개 읍면 생태지도 만들기, 농촌봉사, 가축분뇨 비닐 덮기 활동 등이 대표 사업으로 꼽힌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