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부송4지구 내년 말 준공 ‘탄력’
상태바
익산 부송4지구 내년 말 준공 ‘탄력’
  • 문공주 기자
  • 승인 2023.05.30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 부송4지구 도시개발사업에 대한 행정절차가 속도감 있게 진행되면서 내년 말 준공에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특히 마한로 공사 구간까지 연속성 있게 추진이 가능해져 시민들의 교통편의는 물론 쾌적한 정주여건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30일 시에 따르면 문화재청으로부터 부송4지구 도시개발사업 매장문화재 발굴조사에 대한 부분완료 승인을 통보받았다.

문화재 발굴조사 대상지 1~3구역 가운데 마한로 기준 북쪽 지역인 1·2구역, 2만762㎡에 대한 조사를 완료해 사업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나머지 3구역에 대한 발굴조사는 이르면 7월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앞서 시는 지난해 연말까지 9만2천여㎡ 부지에 대한 매장문화재 시굴 조사를 완료했으며 이 가운데 2만9천919㎡가 발굴조사 대상으로 전환돼 공사 추진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번 승인으로 마한로 구간 공사까지 탄력을 받게 돼 내년 3월 조기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이번 성과를 이끌어내기 위해 문화재 발굴조사 부분완료 학술자문회의에 참석해 자문위원을 대상으로 사업 시급성과 시민들의 건의사항을 직접 설명하면서 공감대를 형성하는 등 적극적인 행보에 나서왔다.

정헌율 시장은“동부권 주민들의 숙원이었던 부송4지구 개발과 단절된 마한로의 조속한 임시개통을 위한 공사도 빠르게 추진하겠다”며“시민들에게 보다 쾌적하고 안정적인 교통환경과 정주 여건을 제공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부송4지구 도시개발사업은 신재생자원센터 주변의 주거와 생활환경을 개선해 지역의 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해 마련됐으며 약 29만㎡ 부지를 주거, 상업용지, 공공시설 등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