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 경찰이 만드는 더욱 더 안전하고 편안한 고창 
상태바
고창 경찰이 만드는 더욱 더 안전하고 편안한 고창 
  • 김종성 기자
  • 승인 2023.05.14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석현  고창경찰서장 취임 100일
“기본과 원칙을 준수하며 경찰 본연의 역할 충실하게 수행하겠습니다”

촘촘한 112신고처리시스템 구축
효율성 극대화 처리 완결성 제고

마약·학교폭력 근절 캠페인 전개
학년별 눈높이 맞춤형특별교육 

통학로·농촌지역 교통사고 예방활동
아동·노인 교통약자 안전 사수 최선

치안현장 근무자 격려·소통 활발
근무환경·직장 만족도 향상 온힘

 

이석현 고창경찰서장이 16일 취임 100일을맞는다. 취임 이후 기본과 원칙을 준수하며 경찰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고, 직원 간, 지역주민 간 서로 협력하고 소통 화합 단결하며, 안전은 국민의 기본권으로 군민이 안심하고 평온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고창 만들기에 총력을 다하는 고창경찰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편집자주

 

■112신고처리 정교화를 통한 안전한 고창

이석현 서장은 취임 이후 줄곧 어떻게 하면 좀 더 촘촘한 112신고처리시스템을 구축해 군민 안전을 확보할 수 있을까를 고민했다. 

이석현 서장은 112신고처리시스템을 체계화했다. 

먼저 서장, 과·계·팀장, 지·파출소장, 순찰팀장 등이 참여하는‘카카오톡 대화방’을 구성했다. 중요 112신고 사건에 대한 보고·지휘 통로를 단일화해 효율성을 극대화하자는 취지이다. 112신고가 접수되면 최초 현장에 출동했던 순찰팀장이 현장 상황을 보고하고 이후 소관 부서 과·계장이 조치 사항을 중간보고, 서장이 피드백함으로써 112신고처리의 완결성을 높였다. 

 

■‘출구 없는 미로 마약, 절대 시작하지 마세요’ 마약범죄 척결에 앞장

- 마약범죄 집중 단속 

최근 강남 학원가 일대에서 발생한 ‘청소년 대상 마약 음료 협박 사건’ 이후 각종 마약류 범죄로 인해 불안 최고조 상황임을 인식해 전담수사관을 배치, 마약범죄 첩보 수집·단속, 군청·교육지원청 등 관계기관 간담회 추진과 학교전담경찰관이 학생 대상 마약 예방 교육을 하는 등 적극적으로 예방·홍보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 마약범죄 단속기간:‘23년 3월1일~7월31일(5개월간)

-마약 예방·NO EXIT·릴레이 캠페인 실시

‘노 엑시트(NO EXIT)’캠페인은 마약 중독의 위험성을 알리고 경각심을 높여 마약범죄를 예방하는 릴레이 캠페인이다. 경찰청·마약퇴치운동본부가‘마약 퇴출’에 대한 의지를 널리 퍼뜨리고자 원로 배우 최불암을 1호 참여자로 선정해 올 연말까지 이어간다.

이석현 고창경찰서장도 지난 8일 ‘우리 사회에서 마약을 반드시 뿌리 뽑자’ 염원을 담아 자발적으로 ‘노 엑시트(NO EXIT)’ 캠페인에 합류했다. 

 

 

■‘편의점 범죄예방 특별활동기간’ 운영 (3월1일~4월30일)

전국적으로 편의점 범죄가 빈번하게 발생함에 따라 관내 43개 편의점을 대상으로‘편의점 범죄예방 특별활동기간’을 운영했다.

위 기간에 과거 강·절도 피해가 발생한 편의점을 중심으로 범죄예방진단팀(CPO)이 CCTV 및 긴급신고체계(원터치 신고시스템) 등 범죄취약점을 점검하고, 미비점을 개선하는 등 선제적 범죄예방에 기여했다.

 

■전화금융사기 근절 등 안전한 사회 분위기 조성 노력

각종 근절 노력에도 불구하고, 고도화·지능화되는 신종 수법 출현 등으로 피해 증가에 따라 사건 발생 후 사후 대처보다는 예방·홍보 활동을 통해 실질적 범죄 감소에 주력·대응하고자 경찰서 全 기능의 유기적·전방위적 예방·홍보 활동을 시행하고 있다.

 

■범죄예방 및 치안환경개선을 위한 맞춤형 온라인 설문 조사 실시

지난달 24일부터 5월23일까지 1개월간 더 안전한 고창을 만들기 위해 고창군민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고창군민이라면 누구나 QR코드로 참여 가능하다.

설문 조사로 취합된 의견들은 향후 치안데이터 분석 및 범죄예방진단팀의 현장 진단을 거쳐 지자체 등과 협업을 통해 예방정책을 수립해 추진할 계획이다.

 

■대산자율방범대, 전북청 72회‘베스트자율방범대’선정

대산자율방범대는 총 27명의 대원으로 구성돼 있으며, 평소 경찰과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대산파출소와 함께 범죄예방 합동 순찰 및 지역행사장 질서유지, 미귀가자 수색 지원, 사회적 약자 안심귀가 서비스 제공 등 왕성하게 활동한 결과 베스트자율방범대로 선정됐다.

베스트자율방범대는 민·경 협력 치안을 강화하고 방범대원들의 자긍심 고취 및 사기진작 도모를 위해 전북경찰청에서 분기별 선정하고 있다.

 

 

■교통안전 파수꾼 역할 톡톡 

어린이들의 안전한 통학로 확보를 위해 군청·교육지원청·협력단체와 협업체계를 조성해 어린이 교통안전 캠페인, 교통안전교육, 어린이 통학버스 합동 점검으로 어린이 사고 예방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노인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농촌 지역 특색에 맞춰 농기계 등에 야광 반사지 부착·안전모 착용과 고령자 사고 예방 캠페인, 마을 안내방송, 이장 회의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등 맞춤형 교통사고 예방 활동을 전개해 교통사고 예방에 힘쓰고 있다.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단속 및 교통관리 

음주운전이 국민적 관심으로 높아진 가운데 연중 음주운전 단속을 하고 있다. 주·야간을 불문 음주운전 예방 및 단속을 병행하면서 유흥가, 식당 주변, 어린이 보호 구역까지 이동식 단속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관내 지역축제가 다수 개최되면서 방문객과 주민들이 교통혼잡 등 불편을 겪지 않도록 교통경찰을 진·출입로에 효과적으로 배치해 원활한 소통이 될 수 있도록 맞춤형 교통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초·중·고 대상 눈높이 맞춤형 학교폭력예방 특별교육 실시 

신학기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학교·학년별 눈높이에 맞춘 2023년 학교폭력 특별예방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신학기 학교폭력을 사전에 차단하고, 건전한 면학 분위기 조성을 위해 학교폭력의 유형과 처벌, 학교폭력 신고방법, 처리절차 안내 등 학교폭력의 실태에 대해 실시했다.

또한, 경찰·학교·교육청·패트롤맘과 함께 지속적인 학교폭력 예방 캠페인 활동을 전개하고, 방학 기간에는 학교 밖, 가정 밖 청소년 발굴을 위한 합동 순찰을 하고 있다. 

 

■디지털 성범죄 예방을 위한 불법촬영 카메라 설치 점검

불법 촬영 장비를 이용한 디지털 성범죄 사건이 증가함에 따라 군민들과 고창을 찾은 관광객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화장실을 만들기 위해 주요 관광지 및 축제장 공중화장실 내 불법 카메라 설치 여부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있다. 불법 카메라 점검은 렌즈탐지기와 전파탐지기 등을 이용 스위치, 휴지걸이, 환풍구까지 꼼꼼히 점검하고, 시설 관리자에게 불법 촬영 장비 식별요령 등을 설명, 불법 촬영에 대한 경각심을 심어주는 예방 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외국인 계절 근로자 대상 범죄예방교육 등 치안 활동 노력

농촌의 고질적인 인력 부족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단기간 합법적으로 입국한 캄보디아 계절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범죄예방교육을 실시했다. 

낯선 타국에 와 불안해하는 외국인 근로자에게 ‘안전한 고창’을 소개하고, 무면허·음주운전 행위 금지, 음주소란 등 기초질서위반행위 금지, 생활 속 범죄예방 대응 요령 등 한국의 법과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체류기간 동안 외국인 근로자들이 주민들과 함께 협력, 상생하며 지낼 수 있도록 치안 활동에 노력을 다할 방침이다.

 

■1/4분기 자랑스러운 고창경찰 선발

2023년 1/4분기 자랑스러운 고창경찰로 ‘실력 있고 당당한 고창경찰, 군민이 신뢰하는 고창경찰’의 이미지 구현을 위해 적극적인 치안정책 홍보에 기여한 여청계 순경 김대근과 무면허 운전과 출입국관리법 위반 외국인 5명을 검거한 해리파출소 경감 안종호를 선발하고 표창을 수여했다. 

자랑스러운 고창경찰은 각자의 업무 분야에서 성실한 자세로 모범적인 경찰상 정립에 기여한 직원을 분기별로 발굴, 포상함으로써 더욱 일할 맛 나는 직장 분위기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소통하고 화합하는 직장 만들기

치안현장 근무자 격려와 기본과 원칙을 지키며 소통하는 경찰, 안전하고 안심하는 고창을 만들기 위해 주기적으로 지구대·파출소별로 찾아가는 간담회를 실시하고, 현재 경찰서 계·팀별로 격의 없는 만남의 시간을 가지면서 공감과 배려의 소통을 일궈나가고 있다. 

 

■직무만족도 향상을 위한 근무환경 개선 

고창경찰서는 비연고자 및 원거리 출·퇴근하는 직원들의 경제적 부담 완화, 근무환경 개선 등 직원 복지를 위해 직원관사 신축 예산 28억9000만원을 확보해 2024년부터 2025년까지 관사를 신축할 예정으로 근무만족도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수사부서의 사무·조사공간이 혼재된 개방형 사무실로 개인정보 누출 우려 및 불필요한 소음이 발생하고, 피의자 도주에 취약한 구조, 대상자별 이동 동선 혼재로 피의자 도주 우려 및 범죄 피해자 2차 피해 야기 발생 우려로 인해 사무공간과 조사공간 분리, 체포 피의자 이동 동선 확보 등 인권 친화적 경찰 수사 환경을 조성하고 국민 신뢰도 향상을 도모하는 수사부서 환경 개선 리모델링(예산 5억6700만원)을 추진할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