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사랑받기 위해 태어납니다” 
상태바
“누구나 사랑받기 위해 태어납니다” 
  • 성영열 기자
  • 승인 2023.05.11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 유삼례 씨 뇌병변 장애아 입양 아름다운 스토리 

제18회 입양의 날 ‘대통령표창’
저출산 시대에 두 자녀 입양 
다섯 자녀 훌륭하게 키워

자녀가 없던 시동생 부부 이어 
큰아들 내외까지 2대째 입양
아동수출국 불명예 ‘큰 울림’

 

“누굴 만나느냐에 이 작은 아이의 운명이 달려 있잖아요. 누구나 사랑받기 위해 태어나는데…”
‘제18회 입양의 날’인 11일 대통령 표창을 받은 완주군 소양면의 유삼례 씨(65)에게 입양을 결심하게 된 이유를 묻자 되돌아온 말이다.

아이를 낳는 것보다 기르는 것이 힘들다며 출산을 포기하는 세태 속에서 세 아이를 낳고, 뇌병변의 장애아를 포함한 두 자녀를 입양해 다섯 자녀를 훌륭하게 키워낸 유 씨의 이야기가 전국에 큰 감동을 주고 있다.
그는 대학생과 고등학생, 중학생의 세 아들을 키우고 있던 지난 2006년 “좋은 부모를 만날 수 있는지 여부에 아이들의 운명이 달려있다”는 국내 입양 홍보문구가 가슴에 와 닿아 입양을 결정했다. 주변의 만류도 많았지만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아이가 잘못된 사람들의 품에 들어가는 것보다 ‘내가 사랑으로 안아주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는 곧바로 가족들을 설득해 갓난아이를 자신의 넷째 딸로 거둬들인 뒤 2년 뒤인 2008년에 다섯째인 두 살 터울의 딸을 다시 입양했다. 막내를 입양한 지 5~6개월 뒤, 남들보다 발달과정이 느린 것을 깨달은 유 씨는 병원으로부터 뇌병변 장애를 앓고 있다는 청천벽력 같은 소식을 들었다.
“저렇게 예쁜 우리 아이에게…. 왜 이런 시련이 다가온 것일까?”
주변에서는 “장애아를 키우는 일은 말처럼 쉽지 않다”며 파양을 권하기도 했지만 유 씨는 “가족은 고통을 함께하고 시련으로부터 지켜내는 것”이라며 마음을 굳게 먹고 평생 끌어안기로 결정했다.
열여섯 살이 된 막내는 지금도 혼자 서는 것이 힘들지만 가족들은 한 마음 한뜻으로 ‘피보다 진한 가족’의 아름다운 이야기를 써가고 있다.

 

유 씨는 아이들에게 입양 사실을 숨기지 않았다.
“어차피 숨겨도 다 알게 될 텐데, 우리 아이들에게만 숨기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겠어요” 유 씨의 밝은 미소 속에는 피보다 더 진하고 따뜻한 ‘사랑’이 넘쳐났다. 유 씨의 감동 스토리는 주변에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자녀가 없던 시동생 부부도 입양을 결정해 지금은 열일곱 살이 된 입양자녀와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어머니의 입양 과정을 보며 자린 유 씨의 큰아들 역시 부모님을 존경하는 마음에서 자녀가 3명이 있는 상태에서 입양을 결정, 네 자녀와 행복한 가정을 꾸리고 있다.

 

유 씨와 큰 아들 등 흔하지 않은 ‘다자녀에 2대째 입양’은 ‘OECD국가 중 출산율 세계 최저’이자 ‘아동수출국’이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는 우리 사회에 큰 울림을 주고 있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아이들은 사랑받을 때가 가장 아름답다”며 “장애가 있는 아이를 훌륭하게 키워내며 입양문화를 확산해가는 모습이 너무나 존경스럽고 완주군민으로서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완주군은 올해 1월 전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소양면에 위치한 (사)한국입양홍보회 전북지부에 시설개선비 1500만원을 지원한 바 있다.
한편, 보건복지부에서는 가정의 달(5월)에 한 가정(1)이 한 아동(1)을 입양해 새로운 가정(1+1)으로 행복한 가정을 이룬다는 의미로 2005년부터 5월11일을 입양의 날로 제정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