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회전교차로 통행방법  
상태바
올바른 회전교차로 통행방법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3.04.25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경찰서 생활안전계 경장 최혜진

 

회전교차로는 1960년대 영국이 개발한 원형 교차로로 차량이 한쪽 방향으로 돌아 원하는 곳으로 가는 방식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2010년대 초 제주도를 시범으로 우선 도입되어 이후 통행량이 적은 교차로나 작은 도로에 있는 교차로부터 적용하여 전국으로 점차 확대되었다.
회전교차로는 신호 대기 없이 먼저 진입한 순서대로 빠져나갈 수 있어 동시간 대비 많은 차량이 이동할 수 있고, 회전교차로 특성상 진입할 때 속도를 줄여야하기 때문에 저속 운행을 유도하여 교통체증 해소와 사고 예방에 탁월하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운전자들이 회전교차로에서는 통행방법을 어려워하거나 알고도 잘 지키지 않아 올바른 통행방법 숙지가 필요하다.
첫째, 회전교차로 내에서는 진행 중인 차량이 우선이다. 아직 회전교차로에 진입하지 않은 차량은 양보 선에서 대기하여 회전 차량이 먼저 통행한 후 진입해야한다.
둘째, 회전교차로는 반시계 방향으로 통행하는 것이 원칙이다. 시계방향으로 통행한다면 역주행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유의해야 한다.
셋째, 교차로에 진입한 후에는 진출 방향의 방향 지시등을 켜서 다른 차량에게 나의 상황을 알려야 한다. 또한, 교차로 진입 전에는 시속 30km 미만으로 속도를 줄여 서행해야 한다.
안전한 운전은 양보와 배려에서 시작된다고 생각한다. 우리 모두 올바른 회전교차로 운행방법을 숙지하여 안전운전 하기를 바란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