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민 생활 속으로
상태바
전주시민 생활 속으로
  • 임종근 기자
  • 승인 2023.03.27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11일부터 전북·전주
사회조사 실시 생활 만족도
관심사 등 조사 정책 수립 활용

전주시가 시민들의 생활 만족도와 관심사 등을 조사해 향후 정책 수립에 활용키로 했다. 
시는 오는 4월11일부터 26일까지 통계청 등록센서스(행정자료 전수조사)를 기반으로 새롭게 표본 추출한 2010가구를 대상으로 ‘2023년 전라북도·전주시 사회조사’를 실시한다.

전주시민들의 주관적인 만족도와 사회적 인식이나 의식 현황, 관심사 등에 대한 조사를 통해 삶의 질적 수준 및 사회상태의 변화를 파악하고, 정책 수립 및 방향 제시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지난 2007년부터 해마다 전주시 사회조사를 실시해왔다. 
지난 2016년부터는 전라북도와 함께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표본조사 대상으로 선정된 전주지역 134개 조사구의 2010표본가구의 만 15세 이상 가구원 약 4000명을 대상으로 각 부문별 조사항목에 대한 조사가 이뤄질 예정이다.
조사내용은 부문별로 2년 주기로 진행되며, 이번 조사는 총 12개 부문 중 ▲교육 ▲보건·의료 ▲주거·교통 ▲환경 ▲여가·문화 ▲안전 ▲특성 등 7개 부문, 총 56항목으로 돼 있다. 
세부적으로는 통계청 권고항목과 행안부 및 균형발전위원회의 시도 표준화 공통항목, 전라북도와 전주시의 특성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에 수집된 조사내용에 대한 자체 내용검토 및 분석을 거쳐 올 연말 조사 결과를 공표할 예정이다.
이에 최락기 전주시 기획조정국장은 “이번 전주시 사회조사를 통해 수집된 정보는 ‘통계법’ 제33조(비밀의 보호)에 따라 통계작성 외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전주시민의 전반적인 생활 수준 및 의식구조를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조사인 만큼 대상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