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로 '문화유산 소풍' 왔어요
상태바
장수로 '문화유산 소풍' 왔어요
  • 권남주 기자
  • 승인 2023.03.22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천선미 전라북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을 비롯한 문화유산과 직원 10여 명이 전북지역 ‘문화유산 소풍’ 현장방문 1호로 장수군을 찾았다.
전라북도는 문화유산 1,000건 시대와 더불어 전북특별자치도에 발맞춰 지역 내 문화유산을 둘러보고 문화유산 정책사업 발굴 등 역량 강화를 위해 ‘문화유산 소풍’ 프로그램을 통해 도내 문화유산 현장 방문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문화유산 소풍’의 첫 방문지로 장수군으로 정하고 발굴조사가 한창 진행 중인 ‘침곡리 유물산포지’를 찾아 발굴조사 현장의 진행절차, 유적설명, 현장체험 등을 체감하고 보다 효율성 있는 문화유산 학술연구 방법 및 지원방안을 토의했다.
이후 장수군과 남원시의 경계에 자리한 봉서리 산성 (남원 : 성시리 산성)을 찾아 문화유산의 역사성 및 가치를 통한 문화재 지정 공동추진을 논의했다.
마지막으로 봉서리 산성 내에 자리하고 있는 전통사찰인 영월암을 찾았다.
영월암은 달이 오래 비치는 절이라 해 붙여진 이름으로 1910년 창건됐다.
천선미 국장은 “장수군에 자리한 유수한 문화유산에 대한 현장방문을 통해 지역 역사문화에 대한 연구과제 및 방향성 설정에 많은 도움이 됐다”며 “문화유산 소풍 1호로 방문한 장수군의 문화유산 사랑을 느낄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에 임민규 장수군 문화관광과장은 “장수군은 그동안 문화유산 돌봄과 학술연구를 지속 추진해 국가사적 2개소의 지정 등 많은 성과를 내고 있는 곳으로, 앞으로 많은 관심과 지원을 통해 장수군의 역사문화가 교과서에 실릴 수 있도록 힘써 줄 것”을 건의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