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돌봄·의료 안전망 통합지원 시범사업
상태바
노인돌봄·의료 안전망 통합지원 시범사업
  • 임종근 기자
  • 승인 2023.03.21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가 한층 강화된 노인 돌봄·의료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어서 보다 많은 시민들이 일상에서 신바람 복지를 누릴 수 있게 됐다. 시는 올해 보건복지부가 통합돌봄 선도사업의 후속으로 추진한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 공모에 전북지역에서 유일하게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은 복지부가 지난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4년간 추진한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을 마무리하고, 의료·돌봄 분야 서비스 연계체계 구축에 중점을 두고 진행하는 사업이며, 복지부는 전주시를 포함한 총 12개 지자체를 시범사업 지역으로 최종 확정했다.

이에 따라 시는 오는 2025년까지 총사업비 27억 원을 확보해 의료·돌봄 수요가 높은 75세 이상 고령층 노인을 대상으로 방문의료 서비스를 확충하고, 주거지원과 건강관리, 이동·식사 지원 등이 함께 이뤄질 수 있는 의료-돌봄 서비스 통합 제공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시범사업의 주요내용은 ▲의료지원(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건강-의료 안전망, 방문건강관리사업, 치매환자 사례관리) ▲돌봄/생활지원(장기요양 방문재가, 사회서비스원 긴급돌봄,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영양지원, 이동지원, 가사지원) ▲주거지원(케어안심주택, 거점공간 운영, 주거환경개선 및 낙상예방 가정환경조성, 스마트돌봄) 등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