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의 사회적 역할 필요하다
상태바
은행의 사회적 역할 필요하다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3.02.22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가파른 금리인상과 물가상승으로 국민 대다수가 과도한 대출 이자 부담과 가계부채로 힘겨워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KB국민은행, 신한, 하나, 우리, NH농협 등 5대 시중은행의 지난해 성과급 총액은 1조 3,823억 원으로 전년도 대비 35.6% 증가했다.
역대급 성과급 돈잔치를 벌인 은행에 대한 비판과 동시에 사회적 역할 요구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런데도 은행권은 국민의 고통을 담보로 사상 최대 성과급 잔치를 벌이고 있다.
일각에서는 소상공인의 보증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지역신용보증재단에 대한 은행의 법정 출연 기준을 추가해야 하다는 목소리다.
은행의 출연금과 지역신보의 대위변제금 간의 차액, 보증부대출 시행으로 은행이 취한 이자수익 등을 고려해 대위변제금의 일정 비율을 은행이 추가로 지역신보에 출연하도록 의무화하자는 것이다.
현행법에 의하면 은행이 지역신보에 출연하는 법정 출연금 비율은 보증부대출금액의 0.1% 이내로 정하고 있으나, 실제 출연 비율은 0.04%에 불과한 것으로 밝혀졌다.
실제 지난 10년간 지역신용보증재단이 은행에 대위변제한 보증채무금액은 약 5조9,350억원에 달한다. 
반면에 은행이 지역신보에 출연한 법정출연금과 임의출연금 합계액은 약 3조1,688억원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 보증지원 기관인 지역신보가 은행에 약 2조 7천억원을 더 지급한 것으로 나타나 은행 출연금이 현실화 되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제라도 은행의 법정출연금 기준을 추가하기 위해 지역신보가 금융기관에 대위변제한 채무 금액의 일정 비율을 출연금으로 납부하도록 하는 제도화가 필요하다.
비율 산정시 대위변제금액과 출연금 간의 차액, 보증부대출로 은행이 수취한 이자수익을 고려, 정하도록 해 소상공인을 위한 보증 여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말이다.
IMF 위환 위기 때 은행들이 대규모 공적자금을 바탕으로 위기를 극복한 만큼 지금처럼 소상공인이 어려울 때 상생 협력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라고 보여진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