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고교학점제 추진 세부 실천방안 발표
상태바
도교육청, 고교학점제 추진 세부 실천방안 발표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3.01.31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교육청은 31일 학생선택중심 교육과정인 고교학점제 추진에 대한 세부 실천방안을 발표했다.

고교학점제는 기초소양과 기본학력을 바탕으로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제도다.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의 고교학점제는 각각 2020년과 2022년부터 적용되고 있으며, 특목고를 포함한 일반고는 2023년 신입생부터 고교학점제가 부분 시행된다.

학점제의 주요 골자는 과목 이수 기준(과목별 2/3출석과 학업성취율 40%이상 충족)과 3년간 누적 학점 192학점 이상 취득이며, 학점제의 핵심인 미이수제는 2025년 신입생부터 본격 적용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2023학년도 기준 중학교 2학년 학생이 고등학교에 입학하는 2025년부터는 새로운 2022개정교육과정을 기반으로 미이수제를 포함한 고교학점제가 모든 고등학교에 전면 적용된다.

전북교육청은 일반고 대상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2교, 준비학교 95개교를 지정 운영함으로써 모든 학교가 고교학점제 준비 여건을 갖추도록 했다.
또한, 고교학점제 단계적 이행지원을 위해 현장지원단 운영을 통한 학교별 컨설팅 및 워크숍, 고교학점제 역량강화 연수, 중학교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고교학점제 정책설명회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일반고 교육과정 다양화 사업도 지원한다. 올해부터는 읍·면단위 소규모 학교의 학생 과목선택권 보장을 위해 온라인 공동교육 거점센터와 찾아가는 대학 연계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한다.
14개 교육지원청과 함께 중학생 대상 고교학점제 설명회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다양한 형태의 수업 지원을 위한 고교학점제 학교 공간조성사업으로 28개 고등학교에 교과교실제 재구조화와 미래형 교수·학습공간 조성 사업을 지원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