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 한빛원자력안전협의회 총사퇴에 따른 고창군의회 연대 성명서
상태바
고창 한빛원자력안전협의회 총사퇴에 따른 고창군의회 연대 성명서
  • 김종성 기자
  • 승인 2023.01.19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8일 고창 한빛원자력안전협의회(이하, 고창원안협)는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와 한수원의 한빛원자력4호기의 일방적인 재가동에 반발하며, 고창원안협 위원 총사퇴를 결의했다.
지난해 11월30일 고창군의회, 고창원안협, 고창군청 한빛원전 범군민대책위원회, 지역 주민들이 상경하여 원안위 회의장 앞 집회시위로, 원안위가 한빛4호기 재가동을 보류했다.

하지만 일주일 이후인 12월 8일 고창군민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아무 소통도 없이 안전을 담보하지 않은 상황에서 원안위는 재상정해 해당 안건을 통과시켜 이는 결과적으로 고창군·고창군의회·관련 단체와 고창군민들을 기만하는 행위였다.
한빛4호기는 부실시공으로 인한 공극과 철근노출로 많은 우려가 있었고, 이에 대한 다른 문제들도 발생할 수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어 왔고, 이에 대해 원안위와 한수원이 이런 문제들을 확실하게 설명하여 군민들의 알권리를 제공하고 안심할 수 있도록 의혹을 해소해 주기를 바랬으나, 결국 고창군민들의 요청에 불응했다.
고창군의회는 고창·전북의 주민이며, 주민대표로써 현 상황에 매우 분노하며, 앞으로도 한빛원전으로부터의 위협을 최소화하고 군민들이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의회는 한빛원전 4호기 재가동 중지 결의안을 비롯해 고준위방사선폐기물 관리 기본계획안 반대 결의문 등 한빛원전 현안문제에 대해 여러 결의문을 내어왔다. 
한편 고창원자력안전협의회 총 사퇴에 대해 뜻을 함께하며, 한빛4호기를 재가동한 원안위와 한수원에 다시 한번 강력하게 규탄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