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다움 희망 나누는 행복 공동체 실현 박차
상태바
무주다움 희망 나누는 행복 공동체 실현 박차
  • 백윤기 기자
  • 승인 2023.01.11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예산 5355억원 편성
모두가 누리는 복지 실현

국제태권도 사관학교 추진
열린 군수실 운영 소통 강화

계묘년(癸卯年) 새해가 밝았다. 무주군은 민선 8기 추진 원년을 맞아 참여군정 실현과 현안사업 추진을 통해 침체된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는다는 계획으로 중장기 청년정책 기본 방향을 설정해 그에 맞는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등 인구감소 위기 극복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또 올해 마무리되는 복합문화도서관과 군립요양병원 조성에 박차를 가하는 등 ‘희망을 나누는 행복공동체’ 완성에도 힘을 모을 방침이다.

■2023 본예산 5355억 원
본예산은 총 5355억여원으로 지난해보다 719억원, 15.51%를 증액된 규모다. 이를 사회복지·보건 분야에 889억여원(16.6%), 문화 및 관광분야에 474억여원(8.86%) 편성했으며, 농림 쪽에는 1228억원(22.93%) ▲일반 공공행정, 교육, 안전 등 분야에 392억여원(7.31%) ▲환경보호 분야 693억여 원(12.94%) ▲산업·중소기업 및 에너지 분야에 130여억원(2.43%) ▲교통 및 물류, 국토 및 지역개발분야에 635억여원(11.85%)을 편성했다. 예비비와 기타 부문 사업비는 914여억원(17.07%)이다.  

■‘희망을 나누는 행복공동체 무주’를 만든다!
무주가 주력하고자 하는 것은 ‘무주다움’으로 위기를 극복해 희망을 나누는 행복공동체를 완성하는 것. 이를 위해 무주관광의 명성을 회복하고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을 계획이다. 아이부터 장애인, 다문화와 어르신들에 이르기까지 모든 군민이 고루 만족하는 주민복지를 실현하고 농·산촌이라고 하는 무주군 특성을 살린 지역개발과 각종 재난재해 예방을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해 군민 안전과 생명을 지켜나갈 방침이다.  

■관광활성화로 생기충전  
무주관광 종합발전 마스터 플랜(관광정책 기본구상 및 개발전략)을 시작으로 무주 연계 관광·구천동 관광특구 활성화, 적상산성 종합정비 사업 등 올해 마무리 되는 사업들이 무주 지역에 생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27년까지 금강변 관광자원 활성화, 생태모험공원 조성, 구천동 33경 관광명소화, 남대천 주변 경관·덕유산 둘레길 조성사업 등이 연이어 완료가 되면 무주만의 자연과 환경, 역사·문화, 스포츠가 연계된 관광 인프라가 구축돼 무주관광의 명성 또한 되살아날 전망이다.    

■태권시티 무주 만든다!
태권시티는 태권도가 집약되는 곳으로 태권도원을 비롯한 국제 태권도 사관학교와 태권마을, 태권브이랜드, 태권도원 유치·조성 기록화 사업 등이 태권시티를 구축하는 주요 자원이 된다. 태권마을 조성사업은 진입로까지 올해 모두 마무리가 되며 태권도원과 함께 태권도인들을 무주로 불러오는 플랫폼이 될 것으로 보인다. 태권도원 유치·조성 기록화사업은 세계 태권도 성지를 무주로 유치한 무주군민의 자긍심을 높이고 소중한 문화유산을 다음세대에 전하기 위한 작업이라는 점에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국제 태권도 사관학교 설립 추진
국회 심의단계까지 가면서 2년이라는 시간 동안 애를 끓였던 사관학교 설립 추진 타당성조사 용역비 3억원이 확보가 되면서 사업 추진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무주군은 기대를 현실로 만들기 위해 문체부에서 시행하는 타당성조사 용역에 직접 구상한 내용이 담길 수 있도록 제안을 하는 한편, 기본 계획 수립에 필요한 국가 예산 확보와 법률 제·개정에 있어서도 역할을 해나갈 방침이다. 또한 국제 태권도 사관학교가 무주군 일자리 창출과 지역소멸 문제 극복에 기여할 수 있도록 설립 추진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스마트·친환경 무주 만든다!
3高(고물가 고금리 고환율)시대 스마트·친환경 실천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킬 방침이다. 애플스토리테마파크 내에 스마트팜 경영실습장을 조성하는 한편, 매립장 내에 친환경에너지타운을 조성해 소각시설 폐열을 활용한 수익창출과 자원순환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목재친화조시 조성, 목재문화체험장 운영은 친환경 지역특성을 활용한 수익 창출이라는 면에서 기대가 크다. 효자노릇(‘22년 11월 현재 389억원 발행, 375억원 판매·유통)을 톡톡히 해오고 있는 무주사랑상품권은 올해 400억원을 발행할 계획이다.      

■농·임업도 특색 있게                
친환경과 특화, 소득증대가 목표인 농·임업 분야 육성을 위해 무주군은 읍면 1특화 1소득 작목 육성과 천마 기능성 식품 개발 인증, 양봉산업 육성 지원, 한우 생산기반 구축, 친환경농산물 생산기반과 농업인 월급제를 확대·지원한다. 또 농산물 가격안정 지원 사업을 통해 제 값 받는 유통체계를 만들 예정이다. 이외에도 임산물 물류터미널 본격 운영과 선도 산림 경영단지 조성으로 임업 소득을 높일 계획이다.    

■살기 좋은 무주 만든다!
무주군은 지방소멸대응기금 168억원을 토대로 살기 좋은 일터·쉼터·삶터를 만드는데 주력하는 한편, 어르신 이·미용비 확대 지원과 청년센터 조성, 청장년 귀농·귀촌 주거환경 개선, 무주군 초·중·고교 입학생 장학금 지원, 질 높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혼신을 다해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인구 자연감소와 청년인구 감소 위기를 극복해 나갈 방침이다. 복합문화도서관과 군립요양병원 준공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날마다 안전하고 건강하게
무주군은 지역에 사람들을 머물게 하고 지역을 삶의 질이 높은 건강도시로 가꿔 나가겠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 이를 위해 보건의료원 전문 진료과를 확대·운영하는 등 공공의료 서비스를 강화하고 하천정비와 수해복구, 급경사지 정비 사업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해와 각종 사회재난 예방을 위한 종합대책도 마련해 군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켜나간다는 방침이다.  

■신뢰받는 무주 만든다!
신뢰받는 섬김 행정 실천에 집중한다. 열린 군수실 운영을 확대해 계층별, 분야별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군민과 소통해 군민의 의사가 반영되는 열린 행정을 실현하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더 나은 미래, 희망찬 미래를 위한 국가예산 확보 대상사업 발굴 용역을 추진해 신 성장 동력과 규모가 큰 복합 사업을 발굴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인터뷰 _ 황인홍 무주군수

2023년 영리하고 민첩한 토끼의 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시기를 바랍니다. 무주군은 올 한 해 ‘중력이산(衆力移山 _ 많은 사람이 힘을 합치면 태산이라도 옮길 수 있다)’의 마음으로 ‘희망을 나누는 행복 공동체 무주’를 만들어 갈 방침입니다. 국제 태권도 사관학교 설립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지방소멸대응기금 168억원을 기반으로 침체된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입니다.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인구 자연감소와 청년인구 감소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체계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무주다움의 성숙과 군민행복의 실현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모두가 힘을 합치면 격변하는 위기의 시대를 슬기롭게 헤쳐 나갈 수 있으리라는 마음으로 2023년 힘차게 달려가겠습니다. 올 한 해도 건승하십시오! 고맙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