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수천억원대 부정사건 철저한수사로 사용처 의혹 밝혀야
상태바
대장동 수천억원대 부정사건 철저한수사로 사용처 의혹 밝혀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2.12.20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성배 주필

 

대장동 개발 민간사업자인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의 갑작스러운 자해 소식은 충격적이다.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자상에 그쳤다고 하니 그나마 다행스럽다.
김씨 이외도 대장동 사건과 관련돼 지난해 12월 성남도시개발공사에서 대장동 실무를 맡았던 유한기·김문기 씨가 2주일 상간으로 잇달아 극단적 선택을 한바 있다.

유동규 씨도 그렇다. 그런데 이번에 김씨까지 자해를 서슴지 않으니, 도대체 무슨 말 못할 사정이 있길래 이러는 건지 국민적 의구심이 더 커질 수밖에 없다. 이 사건의 검찰 수사가 본격화하면서 복마전 대장동 개발 의혹의 실체가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는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 재산을 은닉한 김씨의 측근 두 명을 범죄수익 은닉 혐의로 구속 했다. 화천대유 공동대표 이한성씨와 화천대유 이사 겸 전 쌍방울 그룹 부회장 최우향씨가 그들이다. 
이들은 김씨의 지시에 따라 대장동 사업으로 얻은 이익을 수표로 인출해 숨겨 보관했거나 허위 회계처리를 해 차명으로 부동산을 매수하는 등 260억원 상당을 은닉한 혐의를 받고 있다. 수사기관의 추징 보전이나 압류를 피하고자 재산을 은닉했다는 것이다. 
그런데 지금까지 드러난 이들의 은닉 재산은 기왕에 검찰이 동결 조치한 800억 원대 차명 부동산과 예금반환채권, 이번에 드러난 260억 원을 합쳐도 총액의 4분의 1에 불과하다. 나머지 자금의 용처를 조속히 파악하는 것이 급선무다.
검찰 수사의 핵심은 민간 개발업자에게 천문학적 이익이 돌아가도록 설계한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지, 그리고 수천억 원대의 이익금이 어떻게 사용됐는지를 규명하는 것이다. 용처 수사는 책임 규명과도 맞물려 있다.
김만배씨는 최측근 두 사람이 체포되자 극단적 선택을 시도했다. 그가 검찰의 수사 압박에 견디다 못해 이런 선택을 하려 했던 것인지, 검찰의 수사 일정을 지연시키고 최측근 두 사람에게 무언의 지시를 하기 위해 일으킨 ‘자해 소동’이었는지는 아직 분명치 않다.
전국민의 시선이 집중된 사건이다. 야당은 ‘정치 보복’이라고도 한다. 이럴 때일수록 검찰은 철저한 수사로 오로지 실체적 진실 규명에 집중해야 한다. 피의자들의 신병을 안전하게 관리하는 것도 소홀히 해선 안 된다.  
검찰은 한치의 차질도 없는 철저한 수사로 오로지 실체적 진실 규명에 집중해야 한다. 문제는 이 대표가 대장동 개발이 단군 이래 최대 치적이고, 사과할 게 아니라 칭찬받을 일이라고 당당하게 말하고 있는데 그렇다면 결자해지에 나서면 된다. 
당대표 완장을 풀고 무고함을 모두 소명한 뒤 당에 복귀하면 더 강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 아닌가? 이 대표는 좁혀 오는 검찰 수사에 대해 “아직 견딜 만하지만 힘든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개인 사법 리스크에 허덕이면서 거대 야당 대표직을 수행하는 건 무리라고 본다. 당에도 당원들에게도 피해만 줄 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