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의 본분 지켜 평온한 일상 수호하는 덕진署
상태바
경찰의 본분 지켜 평온한 일상 수호하는 덕진署
  • 박지은 기자
  • 승인 2022.11.22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월 덕진 스타 시상식 개최
치안 서비스로 안전 빈틈없게
첨단 교통 기술 도입 '앞장'

전주덕진경찰서 김태형 서장이 23일자로 취임 100일을 맞는다.
“수사권개혁, 자치경찰제 시행등 중대한 역사적 변화와 정보통신 기술의 융합으로 이뤄지는 4차 산업혁명이 촉발한 치안환경의 변화속에 덕진경찰은 굳은 의지를 다지고 역량을 함께모아 경찰의 본분을 지키겠습니다” 이는 김태형서장이 취임사에서 강조한 첫 마디이다. 취임사에서 ‘치안안전망을 튼튼히 구축하는 믿음직한 덕진경찰’, ‘공정하고 당당한 법집행을 하는 경찰’ , ‘사회적 약자 보호에 앞장서는 신뢰와 사랑을 받는 경찰’이 되자고 강조하던 그는 앞서 말한 목표도 결국 조직원의 공감이 바탕이 돼야 이룰수 있다며  이를 위해 서로 상호존중과 소통을 하며, 자신의 일에 열정과 주인의식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을 강조하며 소통을 꾸준히 추진하는 등 바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이에 본지는 김태형 서장을 들여다봤다.

■매월 ‘이달의 덕진 스타’ 시상식 개최해 직원들과 소통·공감하는 경찰서장! 

김태형 서장은 직원들과 소통·공감을 중요시해 매월 이달의 덕진 스타로  선정된 직원들을 직접 찾아가 포상하고 격려한다. 이달의 덕진스타는 월별 테마를 지정해서 동료들 추천을 받아 동료위원의 심사위원회를 통해 매월 2명을 선발하는 덕진서만의 자체시책이다.
김태형 서장은 매월 시상식을 통해 이달의 스타의 사무실로 직접 찾아가 직원 일동 명의의 경찰서장 표창, 포상휴가증을 수여하고 직협에서 마련한 직원 캐릭터를 담은 레터링케이크를 선물하며 직원들과 소통하고 있으며, 이러한 소통을 바탕으로 덕진경찰서는 26개의 정량지표에서 목표치를 모두 달성하는 등 업무에서도 열정을 보이고 있다.  
또한 덕진서 사회복무요원이 모두 전역한 후 사용하던 생활실을 직원 휴게실로 리모델링 하는 등 직원들의 복지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이외에도 시차출퇴근제(유연근무), 육아시간 등 활성화를 통한 일·가정 양립 문화를 확산시키고, 경조사 후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기부금을 전달하는 ‘기부미’ 제도를 통해 동료와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온정 나누기에도 적극 동참하고 있다.

■주민 안전에 빈틈이 없도록 정성을 다하는 치안 활동
김태형 서장은 주민의 안전을 위해 누구보다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지역경찰의 신속한 현장 출동을 위한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112치안종합상황실은 친절한 112신고 처리로 치안고객만족도 도내1급서 1위를 달성했고, 현장대응력 강화를 위한 상시 교육훈련 활성화 및 적극추진으로 교육훈련 실적 도내 1위를 차지했으며, 현장도착 시간을 전년대비 33초 단축함으로써 2년연속 전북청 1위 컨트롤타워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특히 지난 8월 아중호수 자살기도자를 구조하기 위해 직접 물에 뛰어들어 구조하는 등 지역주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지역경찰들의 헌신적인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대학가 원룸밀집지역 개선을 통한 여성불안 해소 및 안전한 치안서비스 제공
덕진경찰서는 범죄로부터 취약한 대학가 원룸빌집지역 거주 여성에 대한 실질적 불안요인을 제거하고 범죄에 선제적으로 대응키 위해 주민여론 수렴 및 범죄예방진단을 통해 원룸밀집지역내 도로표지병, 안심반사경, LED큐브안내판, 로고젝터설치, LED벽화, 솔라안심등 설치를 통한 골목길 조도개선 등 CPTED 기법을 활용한 환경개선을 통해 밝고 안전한 환경을 구축하는 등 지속적인 시설개선에 힘쓰고 있다. 또한 탄력순찰 및 지역안전순찰을 통해 범죄발생 가능성을 사전에 제압함으로써 여성들의 안전한 귀갓길을 확보하고 범죄로부터의 사각지대를 해소해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중요사건 신속 해결

덕진경찰서 관내에서 발생한 강도, 절도 등 중요사건 발생시 형사과장을 비롯 형사 인력을 집중 투입해 발생 초기부터 신속한 현장수사로 미제사건 없이 모두 검거하는 쾌거를 이뤘다. 특히 모텔 투숙객인 것처럼 가장, 객실 내 PC 그래픽카드 절취 후 범행이 발각 되자 피해자를 계단에서 밀쳐 넘어뜨려 상해를 입히고 도주한 강도 피의자 5명을 모두 검거했고, 강남 클럽에서 수수한 액상 대마를 상습적으로 흡연 후 피의자 술집에 방문한 손님에게 전자담배인 것처럼 속여 몰래 흡연시킨 피의자 2명 검거해 마약류범죄에 적극 대처했으며, 최근 사회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전화금융사기 25명(구속 5)을 검거하고 이중 7700만원 회수해 피해자에 인계하는 등 놀라운 성과를 거뒀다. 덕진서 형사과는 주민들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한시도 쉬지 않으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청소년들의 마음과 마음을 이어주는 마음배송 서비스 ‘Heart-To-Heart’
여성청소년과 학교전담팀에서 특수시책으로 운영하는 청소년 마음배송서비스 ‘Heart-To-Heart’는 진솔한 대화를 나누고 마음을 전달하는 것이 서투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친구에게 꼭 전하고 싶지만 차마 전하지 못한 마음을 학교전담경찰관(SPO)가 대신 전해주는 홍보 활동으로 전주시 거주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중이며 참여방법은 학교전담팀 인스타그램(@dj_polf)을 팔로잉 하고 친구에게 전달하고 싶은 마음을 DM으로 보내면 된다.
‘Heart-To-Heart’ 운영으로 학교폭력 당사자 대화모임 진행으로 갈등 해소·관계개선 등 근본적 문제해결을 통해 선제적 학교폭력 예방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피해자 다수 인터넷 물품사기 피의자 검거 (구속)
수사과에서는 인터넷 공동구매 사이트에 일본 간식을 공동구매한다는 글을 게시한 후 이를 보고 연락한 피해자 249명으로부터 총 1000만원 가량을 입금 받아 편취한 피의자를 검거했다. 인터넷 물품 사기는 서민을 상대로 소액을 노린 전형적인 서민 다중피해 범죄로, 덕진서는 약 2년여 기간 동안 전국에서 접수된 피해금이 입금된 동일 계좌 사건을 모두 이송받아 끈질기고 면밀한 수사를 진행해 피의자를 검거함으로써 피해자들의 억울함을 조금이나마 달래주고 피해자를 상대로 형사배상명령제도 등을 안내, 신속하고 효율적인 피해 회복 수단을 강구하도록 유도해 국민 신뢰를 획득하고 있다.

■전문성 향상을 위한 수연회(수사연구회) 학습동아리 운영
김태형 서장은 ‘전문 수사관’으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수사역량 강화 및 수사 주체성 확립을 위한 ‘수연회(수사연구회)’ 학습동아리를 운영하는 등 전문성 함양에도 노력하고 있다.

■‘ITS 첨단 기술 도입을 통한 교통사고 예방 및 교통 정체 해소
김태형 서장은 전주시 차량 증가에 따른 교통 정체 해소와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다양한 첨단 교통 기술 도입에 앞장서고 있다.
여름철 폭우와 태풍에 대비해 안덕원 지하차도, 월드컵 지하차도에 폭우로 인한 지하차도 침수 시, 자동으로 지하차도를 통제하는 시스템을 설치했으며, 겨울철 폭설로 인한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관내 주요 결빙구간에 열선을 설치했다. 또한 긴급자동차의 출동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전주시청, 소방서와 업무협약을 통한 긴급자동차 ‘긴급신호시스템’ 도입을 앞두고 있으며, 실시간 교통량 조사를 통한 적시성 있는 신호제어를 위한 ‘스마트 신호시스템’ 시범 도입을 추진 중에 있다.
23일 취임 100일을 맞는 김태형 서장은 ‘치안안전망을 튼튼히 구축하는 믿음직한 덕진경찰’, ‘공정하고 당당한 법집행을 하는 경찰’, ‘사회적 약자 보호에 앞장서는 신뢰와 사랑을 받는 경찰’을 실현하기 위해 오늘도 동료들과 소통·공감하며 멋진 행보를 이어나가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