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 멋스런 한옥건축의 메카로 자리매김
상태바
고창, 멋스런 한옥건축의 메카로 자리매김
  • 김종성 기자
  • 승인 2022.11.07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전북대 한옥건축학과 신설 MOU 체결
한옥 관련 기술인력 양성·인구 유입 기대

국내 최고 수준 건축실습장·교수진 갖춰
10여년간 전문 인력 2000여명 배출

■고창군-전북대학교, 한옥건축학과 정규학과 신설관련 MOU체결  
고창군과 전북대학교가 전북대학교 고창캠퍼스에 한옥건축학과를 신설한다. 고창군과 전북대학교가 고창캠퍼스 내 한옥건축학과를 정규학과로 개설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업무협약식은 전북대학교 고창캠퍼스에서 심덕섭 고창군수, 김동원 전북대학교 총장, 고창군·전북대학교 사업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업무협약에는 ▲학부과정 한옥건축학과 고창캠퍼스 개설·운영 ▲고창캠퍼스 한옥건축학과(정규학과) 개설을 위한 행정적 지원 ▲한옥산업을 이끌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상호 우호 증진에 필요한 사항 적극 협력 등이 담겼다.
현재 한옥건축학과는 계약학과 형식으로 건축·건설분야 산업체에서 10개월이상 재직자 재교육을 담당하며 4년(정원 20명, 야간제) 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다.

지역에선 인구 유출을 막고, 한옥관련 기술인력 끌어들일 수 있는 장점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한옥건축은 대표적 노동집약 사업이다. 숙련 기술인력을 비롯해 관련 일자리가 늘어나고, 지역내 목재와 황토벽돌 등 한옥자재 생산업체 육성에도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전북대 고창캠퍼스, 국내 최고의 한옥건축실습장과 교수진 갖춰
전북대학교 고창캠퍼스가 한옥건축의 메카로 떠오른 것은 2009년 한국폴리텍 고창캠퍼스 3만여평을 무상이전 받으면서 시작됐다. 이어 한옥인력양성사업단을 꾸리고 국내 최고 수준의 한옥건축실습장과 교수진을 갖췄다. 한옥기능인력양성사업은 친환경 목조주택 건축목공 양성과정, 신한옥 건축목공 양성과정 등이 진행되고 있다. 그동안 배출한 전문인력만 2000명이 넘는다. 수료생 중 85% 정도가 관련 업체에 취업했고 3팀은 창업을 했다. 문화재 보수기술자도 여럿이다.

무엇보다도 수출을 통한 한옥의 세계화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옥센터는 지난 4월 베트남에 첫 한옥을 지어줬다. 12월엔 호주 시드니에 한옥 정자와 커뮤니티 센터가 세워진다. 미국 조지아주 엘리제이시에 한옥 40채를 건축하는 한옥단지 조성 사업 계약도 했다. 앞서 고창군청 직원을 대상으로 ‘신바람 한옥 목공체험교육’을 실시했고, 군청 앞 한옥정자도 기부해 군민들의 힐링공간으로 자리잡고 있다.
심덕섭 고창군수는 “지방 소멸을 걱정해야 하는 시기에 지역대학의 정규학과 개설이 가지는 의미는 너무나 크다”며 “청년인구 유입과 관련 일자리 창출을 통해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하며 국내 최고의 한옥건축 문화도시로 자리매김 하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