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출산 정책 효과 입증
상태바
진안군, 출산 정책 효과 입증
  • 조민상 기자
  • 승인 2022.11.01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안군 출산 장려 정책이 효과를 입증했다.
1일 군에 따르면 통계청에서 발표한 합계 출산율(2021년 기준)에서 진안군이 1.56명을 기록하며 전국 3위, 도내 2위를 차지했다.

이는 전국 합계 출산율 0.81명 전북 0.85명에 비해 2배 가량 높다.
또한 지난해 발표한 2020년 기준 출산율에서도 전국 7위, 도내 2위를 기록하는 등 수년 간 높은 출산율을 기록하고 있다.
합계출산율은 여성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출생아 수를 나타낸 지표로 연령별 출산율의 종합이며 출산력 수준을 나타내는 대표적 지표이다.
군은 저출산 문제와 더불어 인구소멸이 가시화된 시점에서 높은 합계출산율을 기록한 것은 임신에서 출산·양육까지 다양한 출산장려 정책 추진으로 분석하고 있다.
진안군의 주요 사업으로는 난임부부 지원, 임신축하금 지원, 출산장려지원금, 임산부 이송지원비,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지원 서비스, 첫만남이용권 지급, 저소득층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지원, 청소년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 임산부·아동 영양제 지원, 임산부·영유아 보충식품 공급, 산후건강관리 지원 등으로 다양한 출산장려정책과 산모와 영유아의 건강관리 질적 향상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진안군은 2021년부터 출산장려금을 기존 첫째아, 둘째아에게 220만원씩 지급하던 출산장려금이 3년간 첫째아 300만원, 둘째아 500만원으로 상향해 지원하며 많은 관심을 모았다.
송미경 보건소장은 “군에서 추진하는 다양한 임신·출산 지원정책이 높은 출산율로 나타난 것 같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원과 관심으로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진안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