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대 한현섭 교수 연구팀, 2022 한국공학교육학회 우수발표논문상
상태바
군산대 한현섭 교수 연구팀, 2022 한국공학교육학회 우수발표논문상
  • 송기문 기자
  • 승인 2022.10.25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군산대학교 해양생명과학과 한현섭 교수 연구실 성민관 학생(3학년)과 이사라 학생(2학년)이 ‘2022 한국공학교육학회 학술대회’에서 발표한 스마트 해양생태 분야에서 우수발표논문상을 수상했다.
논문명은 ‘적색 카로티노이드 함유 미생물을 활용한 기능성 사료첨가제 개발’이고, 본 연구는 군산대학교 실전문제연구단(X-corps)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한현섭 교수 연구팀의 두 학생은 새만금호에서 적색 카로티노이드를 함유한 미생물(Arthrobacter bussei)을 발굴했으며, 이 미생물을 사료에 첨가했을 때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조피볼락을 대상으로 사료실험을 수행했다.
연구 결과, 사료첨가제로서 조피볼락 사료에 첨가해 공급할 경우, 대조군(무첨가) 대비 미생물을 사료에 첨가한 모든 실험군(실험군 A1: 사료내 A.bussei 104cfu/g 첨가 / 실험군 A2: 사료 내 A.bussei 107cfu/g 첨가)에서 각각 약 51%, 29% 이상 높은 성장 효과를 나타냈고, 사료효율도 증가되는 것을 확인했다.
성민관 학생은 “이번 연구를 통해서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반복 실험과 문제 해결을 통해 새로운 결과를 도출해 가는 매우 소중한 경험을 했으며,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연구 역량을 더욱 강화해서 이 분야의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자가 되는 것이 꿈”이라는 수상소감을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