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딧불이의 모든 것... 반딧불이 주제관
상태바
반딧불이의 모든 것... 반딧불이 주제관
  • 박래윤 기자
  • 승인 2011.05.11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주군은 6월 3일부터 11일까지 제 15회 무주반딧불축제 행사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올해는 전통공예테마파크 조성공사가 마무리됨에 따라 이곳이 제 15회 무주반딧불축제의 주요 행사장으로 활용할 계획이어서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전통공예테마파크에는 반딧불이 주제관과 머루와인 · 호두 · 천마 특산품체험장을 비롯한 석채공예, 삼베, 공방촌, 그리고 전라좌도 무주굿, 디딜방아액막이놀이, 기절놀이 등 다양한 공연을 관람해볼 수 있는 소무대가 마련돼 관람객들을 맞을 예정이다.

특히 낮에도 반딧불(반딧불이가 내는 빛)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는 반딧불이 주제관은 제 15회 무주반딧불축제의 메인 테마관. 밤에 서식지로 떠나는 신비탐사가 어렵거나 반딧불이의 생태를 좀 더 자세히 보고, 배우고 싶다면 꼭 들러봐야 할 곳이다.

반딧불이 주제관은 전체가 반딧불이를 위한 공간으로 반짝이는 반딧불과 반딧불이의 서식환경, 알에서 애벌레, 애벌레에서 번데기, 번데기에서 성충’이 되기까지 반딧불이의 일대기를 체계적으로 관찰해볼 수 있다.


반딧불축제의 역사를 한 번에 관람해 볼 수 있는 반딧불축제 역사관,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반딧불이 퍼즐 놀이장, 바람개비 만들기 체험장 등도 만나볼 수 있다.

바람개비에는 천연기념물 제 322호 반딧불이를 비롯한 멸종위기에 있는 동 · 식물들과 무주군을 상징하는 다양한 이미지들이 새겨질 예정이어서 아이들이 자연보호의 중요성을 공감하는 계기도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반딧불이 주제관 3D 입체영상관에서는 반딧불이의 일생을 다룬 ‘반딧불이의 사랑이야기’도 관람해 볼 수 있다.

무주반딧불축제 관계자는 “기존 반딧불축제에서도 형설지공 체험장이나 생태관 등의 이름으로 비슷한 기능을 하는 공간을 만날 수는 있었지만 반딧불이 주제관은 그 규모나 시설, 기능, 운영 면에서 차별화시켰다”며 “반딧불이가 기온차 등 주변 환경에 매우 민감한 곤충인 만큼 반딧불이 주제관은 서식지 탐사의 변수를 채우고 관람객들의 만족도는 높이는 중요한 공간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관람객들과 지역주민들의 마음을 담은 소망지와 소망등을 단 사랑의 은하수 터널이 축제 기간 내내 반딧불이 주제관 인근을 환하게 밝힐 예정이어서 이 또한 색다른 볼거리가 될 전망이다. /박래윤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