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천년한지관 전통한지 교육 ‘한지·상상·짓다’ 진행
상태바
전주천년한지관 전통한지 교육 ‘한지·상상·짓다’ 진행
  • 송미숙 기자
  • 승인 2022.10.06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통문화전당 전주천년한지관이 전주 전통한지의 계승과 보전, 한지문화 확산을 위해 전통한지 제조교육 ‘한지·상상·짓다’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앞서 2022년 6월, 전주천년한지관은 올해 전통한지 계승과 문화확산 사업을 위해 전통한지 전문인력 양성, 전통한지생활문화 활용 등 6대 핵심 전략을 밝히 바 있다.

전통한지 제조교육 프로그램은 ▲정통 전통한지 제조교육(이하 ‘정통식 교육’)과 ▲응용 전통한지 제조교육(이하 ‘응용식 교육’) 두 종류가 있으며, 9월부터 11월까지 매월 첫째 주(응용식 교육), 둘째 주(정통식 교육) 화요일, 수요일 2일간 진행된다.

 
두 교육 모두 고유의 전통한지 제조 과정으로 진행되는 점에서 같지만, 정통식 교육은 닥섬유만으로 이루어진 순지 제조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연구 등에 활용할 수 있는 교육이다.

 응용식 교육은 수강생이 원하는 용도·목적에 따라 원료들을 섞거나 한지 표면에 오일이나 전분 등을 바르는 과정을 거쳐 본인만의 한지를 만들고 이를 공예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전통한지 제조교육은 지난 8월 27일부터 오는 10월 29일까지 모집을 진행 중이며, 각 회차 당 최대 5명까지 수강할 수 있다.

 한지관에서는 제조교육 프로그램 이외에 어린이부터 외국인들까지 전통한지를 느낄 수 있는 일일체험 프로그램도 상시 운영하고 있다.
전통한지 제조교육 및 일일체험은 한지관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 후 진행할 수 있다.

 김선태 한국전통문화전당 원장은 “전통한지 제조교육과 일일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전통한지 제조 과정을 접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자 했다”며 “앞으로도 전통한지의 보전과 계승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꾸준히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5월 23일 개관한 한지관은 전통한지의 제조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전통한지제조시설로, 매주 화요일~토요일 오전 9시~오후 6시까지 운영되며, 일·월요일과 공휴일은 휴관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