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제1차 공공의료 아카데미' 진행
상태바
전북도의회, '제1차 공공의료 아카데미' 진행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2.10.05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의회와 의료공공성강화전북네트워크(상임대표 박정원, 박두영, 이홍락)는 5일 전라북도의회 의원총회의실에서 전북도민의 공공의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전북 공공의료정책의 과제와 방향을 도민의 시각에서 찾기 위한 ‘제1차 공공의료 아카데미’를 진행했다.

이날 진행된 아카데미는 공공의료정책의 전문가인 원광대학교 오경재 예방의학과 교수의 발제와 전라북도의회 이병철(전주7) 환경복지위원장, 오현숙(정의당, 비례대표) 도의원, 우석대학교 박진희 간호학과 교수, 전북도청 강영석 복지여성보건국장의 지정토론에 이어 플로어 토론을 통해 아카데미에 참석한 도민들과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발제에 나선 오경재 교수는 다양한 지표들을 통해 현재 전라북도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흡연율, 신체활동, 정신건강 등 도민의 건강행태, 전북의 의료기관 및 의료인력의 현황 등 의료자원, 건강검진, 예방접종 등 의료이용 현황, 사망률, 암, 치매유병률 등 도민의 건강결과 등에 대해 분석했고, 이를 바탕으로 전북도의 지역별 필수의료 체계 등의 불평등, 공공보건의료체계의 취약성, 의료전달체계의 불안정성, 미흡한 거버넌스체계 등 현재 전북 공공보건의료의 문제를 지적하며 이에 대한 전북도의 해법 모색을 강조했다.

이병철 위원장은 “지역 공공의료체계를 확립해 도민의 건강한 삶을 담보할 수 있는 획기적인 방안 없이 지금의 상태가 지속된다면 우리 전북지역의 의료체계는 10년을 담보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현숙 도의원은 “전북도의 1인당 보건분야 자체예산은 19,992원으로 전국 평균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으로 전북도가 그만큼 보건의료에 소극적이라고 판단된다”며 적극적인 예산지원 및 공공보건의료성 강화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강영석 국장은 “대도시와 수도권에 의료자원이 집중돼 지역 간 의료이용 불균형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생명과 직결되지만 수익성이 낮은 필수보건의료 분야의 공급 부족 등을 해결하기 위해,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법 연내 제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26일 전라북도의회 의원총회의실에서 열릴 ‘제2차 공공의료 아카데미’는 전북소비자정보센터 김보금 소장의 발제와 전라북도의회 오은미(순창) 도의원의 지정토론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