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인터넷중독 심각 꾸준한 대화·여가문화 조성 시급
상태바
청소년 인터넷중독 심각 꾸준한 대화·여가문화 조성 시급
  • 허성배
  • 승인 2022.09.04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성배 주필

 

아날로그 시대는 끝난지 이미 오래다. 하지만 인터넷 역효과 또한 만만치 않다. 인터넷 사용량이 가장 많은 나라는 대한민국이다
스팸 메일, 바이러스 감염, 음란물 노출 문제는 물론 법적인 지식이 없어 더 싼 가격으로 물건을 구입하려다가 사기 피해를 입는 것도 마찬가지다.

무엇보다 인터넷상의 대표적인 역효과는 청소년이 범죄를 저지를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준 것이다.
행정안전부가 실시한 2011년 인터넷중독실태조사에 따르면 청소년들의 인터넷중독률은 10.4%에 달했다. 이는 전체 평균 7.7%에 비해 2.7%포인트 높은 수준이다. 특히 고등학생의 인터넷중독률이 12.4%로 가장 높았고 고등학생 중 4.1%는 고위험군에 속해 2.1%를 기록한 초·중학생 고위험군의 2배가 넘었다.
첫째로 P2P(peer to peer) 환경이다.
이는 개인과 개인끼리 직접 연결해 검색하고 파일을 공유해 필요한 정보를 보다 빨리 얻을 수 있는 점에서 좋은 환경이지만 개인 사이에서 정보를 주고 받을 때 청소년들이 보지 말아야 할 음란물로 정서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둘째로 온라인 게임이 가능한 환경이다.
혼자서 게임하는 것과는 다르게 인터넷 게임은 네트워크 연결로 여러 사람들과 함께 즐길 수 있어 현실이 아닌 가상공간에서 친구를 만들어 함께 게임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이러는 사이 게임세계에 빠지게 되는데 문제는 게임중독을 떠나 보다 더 재미있게 게임을 하려고 아이템 사기, 타인의 게임 포인트, 게임머니 등을 허가 없이 가져가는 등 범죄를 저지르고 있는 것이다.
청소년들이 음란물이나 영화를 다운로드 받기 전에, 게임에 중독돼 허덕이기 전에 오프라인에서 건전한 문화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는 것이 어른들의 몫이다. 컴퓨터와 TV 등을 가족들이 모이는 장소에 두도록 한다.
공개된 장소에서는 컴퓨터 사용 시간이나 횟수를 스스로 절제하기가 좀더 쉬울 것이다.
공개적으로 보기 곤란한 사이트의 접속도 줄여줄 수 있다. 때로는 자녀와 함께 게임을 해보며 컴퓨터 이용 자체를 우리 아이와 대화하는 기회로 삼는다는 마음 자세를 가져 보는 것도 좋을 듯 싶다.
무엇보다도 평소에 꾸준한 관심과 대화를 가져야 한다.
늘 바쁘다는 핑계로 주말엔 피곤하고 귀찮다고만 여기며 간과하지 말고 우리 소중한 자녀들인 만큼 조금만 귀기울여 들어주고 같이 공유할 수 있겠구나 하는 느낌이 들도록 어른들의 따뜻한 이해와 격려가 중요하다 하겠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