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외국인 계절근로자 관계자 간담회 개최
상태바
진안군 외국인 계절근로자 관계자 간담회 개최
  • 조민상 기자
  • 승인 2022.08.10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안군은 지난 9일 진안군농업기술센터 소회의실에서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 간담회를 개최했다.
진안군에는 현재 베트남 59명, 필리핀 50명, 기타 4명 등 총 113명의 근로자가 46농가에 배치돼 있으며, 하반기 결혼이민자 외국 거주 친적 중 계절근로자를 원하는 사람 중 사증비자인증서을 신청하고 8월~9월에 진안군 농업발전 및 계절근로자의 상호이익이 되도록 하기 위해 48명이 추가 입국 예정이다.
또한, 하반기에 농식품부 공모사업인 공공형 계절근로자 제도 시범사업에 선정 되어 농촌 일손부족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운영 및 어려운점 등을 간담회를 통해 해결하기 위해 계절근로자 운영 농가대표 3명, 진안군 농민회, 진안군가족센터장, 군청 관계자 등이 모여 금년도 운영에 따른 임금, 근무시간, 휴일, 숙식 등 쟁점사항에 대해 개선방안에 대하여 토론을 하였다.
고용주의 전반적인 운영, 근로자의 입장 등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에  의견을 모았는데, 이번 간담회에서 합의된 결과는 근로시간에 대해 상호 의견차이 및 논란을 최소화 하고자 근무일지 작성을 의무화하고, 근로와 고용 전반 사항 관리는 군 담당부서로 일원화하여 상호 대립 발생시 군 담당부서에서 통해서 조정하기로 했다.
윤재준 농업정책과장은“앞으로 공공형 계절근로자 제도의 시범사업을 운영하며 단기 일손부족 문제를 해결하겠으며, 추후에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주기적으로 개최하여 고용주와 근로자가 만족하는 프로그램이 되도록 진안군 표준안을 만들겠으며, 이 프로그램의 안정적 정착 및 국외인력의 확보·수급을 위해 노력 하겠다”고 전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