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정지 목격시 바로 심폐소생술 실시하세요
상태바
심정지 목격시 바로 심폐소생술 실시하세요
  • 박지은 기자
  • 승인 2022.08.07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덕진소방서 심폐소생술 시행률 제고 위해 홍보·교육 총력

 

전주덕진소방서(서장 김현철)는 심폐소생술 시행률 향상을 위해 최초 목격자에 의한 초기 심폐소생술의 중요성에 대한 홍보에 나섰다.
심정지 환자 발생 시 1분 이내에 심폐소생술을 신속하게 시행할 경우 생존율은 95% 이상이지만, 심정지 골든타임이라 일컬어지는 4분을 경과하면 생존율이 25% 이하로 낮아져 최초 목격자에 의한 심폐소생술 실시가 매우 중요하다.

전주덕진소방서 구급활동시스템 통계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전주시 덕진구 심정지 출동은 904건(19년도 279건, 20년도 294건, 21년도 331건)이나 되지만, 심정지 상태 인지 부족, 심리적 두려움, 면책제도 및 응급처치 지식 부족 등의 이유로 구급대가 도착할 때까지 목격자에 의한 심폐소생술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에 전주덕진소방서에서 심폐소생술 초기 시행률 향상을 위한 알림에 발벗고 나섰다.
현재 전주덕진소방서에서는 관내 대형전광판을 이용한 영상홍보, 버스정류장 버스정보시스템 이용 영상홍보, 심폐소생술 안전 체험 부스 운영, SNS 및 누리집 홍보, 응급처치 소방안전교육, 지역행사 이용객 대상 교육·홍보 등 대도민 홍보와 교육에 총력을 쏟고 있다.
강남섭 방호구조과장은 “심정지 발생시 최초 목격자가 즉시 심폐소생술을 실시하면 소생률이 크게 증가하는 만큼 심정지 환자를 발견하면 망설임 없이 심폐소생술을 실시해달라”라며 “올바른 심폐소생술이 될 수 있도록 소방서에서 적극적인 응급처치 교육에 나서겠다”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