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창간호-1600년 전 왕궁으로 떠나는 시간여행 출발
상태바
2022 창간호-1600년 전 왕궁으로 떠나는 시간여행 출발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2.08.04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 백제왕궁박물관 개관
VR·홀로그램 등 첨단기술로 가상 체험
도내 첫 개방형 수장고 유리창으로 관람
자연조망 설계로 너른 왕궁리 유적 한눈에

 

1600여년 왕궁의 모습을 눈으로 직접 체험할 수 익산 백제왕궁박물관이 4일 공식 개관한다.
왕궁리 유적지에 새롭게 개관하는 익산 백제왕궁박물관은 최근의 역사적 연구성과를 ICT기술과 결합해 콘텐츠로 제공하는 21세기형 박물관이다.디오라마 모형과 삼면영상이 결합된 전시실과 VR·홀로그램아트시어터 등 다양한 ICT첨단기술이 돋보인다.
익산 백제왕궁박물관은 세계유산 보존관리사업의 일환으로 기존 왕궁리 유적전시관을 대규모 리모델링과 가상체험관 증축을 거쳐 새롭게 개관한 곳이다. 총 사업비 약 139억원이 투입돼 2020년 8월부터 착공해 연면적 4107㎡ 에 지하1층, 지상2층 규모로 건립됐다. 
상상력과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도록 고증된 역사적 사실을 실감 콘텐츠로 재현해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왕궁의 모습, 구석구석 백제왕궁을 직접 눈으로 보며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익산 백제왕궁박물관은 상설전시실, 기획전시실의 혁신적 리모델링과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가상체험관(VR, 홀로그램 등), 개방형수장고, 실내 발굴체험실 등을 갖춰 스마트 체험형 역사박물관으로 진화했다.
1층 상설전시실에는 왕궁리유적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무빙 디오라마 모형, 터치형 인터렉션, 홀로그램 등 다양한 모형과 영상들을 곳곳에 배치했다. 전라북도 최초의 유일한 개방형 수장고를 통해 유리창으로 관람객이 내부 소장품의 수장 및 보존상태를 관람할 수 있다.
2층 가상체험관은 VR·홀로그램·라이브스케치 등 다양한 영상매체를 활용해 실제 물이 흐르도록 재현한 백제정원실과 유물 사용방법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어린이디지털체험실 등 정보통신기술(ICT)에 익숙한 어린이들이 체험을 통해 백제왕궁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조성했다..
특히 왕궁리 유적지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박물관 내부에서 아름다운 조망을 볼 수 있도록 자연조망 설계가 도입됐다. 상설전시실에서 가상체험관으로 이동하면서 볼 수 있는 하늘과 땅이 맞닿은 지평선 전망을 마주한다. 왕궁리유적 전체를 관망할 수 있는 옥상 전망대에서는 용화산을 품은 왕궁리유적과 동쪽으로 제석사지를 볼 수 있다.
한편 이날 개관에 맞춰 ‘백제왕궁, 천년의 길’특별전시도 함께 진행한다. 1910년부터 최근까지 왕궁리유적을 담은 사진 약 70여점을 전시해 왕궁리유적과 박물관의 변화상을 감상하실 수 있다.
정헌율 시장은 “익산 백제왕궁박물관은 최첨단 기술을 통해 방문객들이 시공간을 초월해 역사를 체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며 “누구나 쉽게 백제시대 왕궁을 이해할 수 있는 대한민국 대표 역사 관광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