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수준의 분석 능력 인증받은 순창군농업기술센터
상태바
세계적 수준의 분석 능력 인증받은 순창군농업기술센터
  • 이세웅 기자
  • 승인 2022.07.19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군이 영국 환경식품농림부 식품환경연구청(FERA)에서 주관하는 식품 분석 숙련도 테스트 (FAPAS)에 참가해 분석 능력 테스트에서 우수인증을 받았다고 18일 밝혔다.
FAPAS란 영국 소재의 FERA(환경식품농림부 식품환경연구청)에서 주관하는 국제 비교 숙련도 테스트로, 세계의 연구소와 숙련도를 비교해 분석 능력이 어느정도인지를 평가하는 실험이다. 주요 실험 항목은 잔류농약, 중금속, 식품첨가물 분야의 농·식품 화학분석 능력이다. 세계 각국의 정부기관, 대학, 민·관 연구소 등이 세계수준의 분석능력을 인증받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다.

순창군은 FAPAS 분석 분야 중 농산물 잔류농약 분석 능력 평가 부문에 참가했으며 지난 4월 실험 참가 신청을 해 5월 토마토 분석 시료를 수령한 후, 1개월 동안 분석을 진행해 7월 최종 결과 우수 통보를 받았다.
분석평가는 실험실 간 오차범위를 산정한 Z-Score(비교평가) 값이 ±2 이내면 우수 등급으로 판정하는데, 순창군은 살균제·살충제 등에 사용되는 성분인 펜헥사미드, 포스티아제이트, 다이아지논 등 12항목 분석에서 모두 Z-Score값이 ±2 이내로 우수 등급을 받았다.
최영일 군수는 “향후 순창 농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소비자들로부터 순창 농산물에 대한 신뢰성도 한층 높아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