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in 농얼라이프
상태바
농촌 in 농얼라이프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2.06.29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전라북도 귀농ㆍ귀촌 우수사례 공모전 우수상작 무주 선수진

■기본정착
친환경을 기본으로, 가족농을 기반으로, 농사짓다 라는 저희 가족의 슬로건처럼 10년 전 시부모님의 건강악화로 귀농해 건강을 생각하는 농사를 짓자고 마음먹고 친환경 블루베리와 친환경산머루농사를 짓는 가족농업 중심으로 운영중입니다.

현재 두가지 브랜드를 갖고 농촌에서 정착중인데요. 소호팜하우스와 무주핑크네입니다.
무주핑크네라는 브랜드는 친환경으로 블루베리와 산머루 농사를 짓고 있는 1차 농산물을 생산하는 브랜드이구, 농업회사법인(유)소호팜하우스는 무주핑크네가 오프라인에서 고객님들과 더욱더 소통하고 싶은 마음으로 블루베리밭을 배경으로 농촌에 디자인이 입혀지고 농업환경을 경관농업 모습으로 함께 재 탄생되면서 농장에서 만들어지는 가공품을 판매하고 관광객들이 체험과 힐링할 수 있는 공간을 말합니다.
무주핑크네는 블루베리와 산머루 1차농산물을 무주핑크네 쇼핑몰을 직접 디자인하고 만들어 소비자분들께 100% 판매하며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북대 영농창업특성화사업단과의 만남을 시작으로 농업교육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으며 농업 외에 부가가치를 올릴 노력을 시작했습니다.
소호팜하우스는 현재 시아버님과 친정아버님 그리고 남편과 저 넷이서 농장을 직접 짓고 디자인하며 농촌의 자연환경과 농업환경을 함께 어우러지게 경관을 조성해
경관농업을 목표로 꾸며지고 있고 앞으로 만들어질 판매장은 현재 인테리어와 익스테리어만 남아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는 방법으로 확장성있는 귀농방법의 다양성을 제시하려 합니다

 

■안정적인정착
무주청년단체 ‘산골낭만’의 대표로써 행안부에서 주최하는 청년공동체활성화사업에서 비타민도시락(청년들의 농산물과 가공품을 활용해 코로나로 힘든 시기에 공익을 위해 애써주시는 분들에게 디저트도시락 배달)이라는 아이템으로 행안부장관상 ‘우수상’을 수상했으며 비타민도시락의 선한영향력, 무주군 각 12기관 675개의 비타민도시락으로 생기넘치는 에너지를 배달하는 배달봉사를 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2021 4050행복창업프로젝트창업교육에 참여해 2등을 수상해 상금 500만원을 받아 현재 판매장으로 준비중인 부분에 상금을 효율적으로 쓰기도 했고, 무주군 강소농대표로써도 서울코엑스에 참가해 세농가의 농산물과 가공품 진열과 디스플레이를 직접 소품을 이용해 디자인했습니다.

2022년에는 농림축산식품부 ‘사회적농업’에 우수한 성적으로 선정이 돼 현재 6개 기관들과 (무주군특수교육지원청,무주군발달장애인주간활동센터, 무주군청소년복지센터, 무주군하은의집,행복한홈스쿨지역아동센터, 무주군가족센터) 사회적농업을 실천중입니다.
이로써 두 아버님은 도시에서는 일자리를 구하기 힘든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보조강사로 참여해 활동중이신데, 처음에 사회적농업에 대해서 이해를 못하셨지만, 발달장애친구들과 취약계층 아이들에게 옆집 할아버지로써, 때론 친할아버지역할을 하며 칭찬과 격려를 해주다보니 보람만 남는다고 하셨습니다
또한 저는 웹디자이너의 경력을 살려 2022 무주산골문화재단과 함께 무주군 농특산물선물패키지 상품으로 상품기획과 포장디자인을 무주청년으로써 함께 참여했습니다

■꿈꾸는 정착
오직농부만이 정답은 아닙니다 다양한 활동을 하며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이 요즘농촌에서 살아가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다양한 시각에서 필요한 직업을 갖음으로써 사회가치실현의 꿈꾸는 정착 3가지입니다.
▲농산물공유=소호팜하우스브랜드를 키워 친환경농산물과 주위지역민들의 재철과일과 채소를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판매하는 꿈
▲농업교육공유=귀농10년의 노하우를 집약해 산골낭만팀과 함께 각자의 노하우와 지역민들과의 관계를 활용해 직장인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농업교육진행하는 꿈
▲문화공유=시골에서는 문화생활이 어렵기 때문에 낭만스런 시골문화를 즐길 수 있고 누릴 수 있는 아이템으로 지역민들과 청년들과의 장을 만들어 보는 꿈
마지막으로 농업.농촌이라는 장점을 살려 한가지 방식이 아닌 다양한 방식으로 농촌을 즐기며 지역주민들과 함께 만들어 나가는 신개념 농업라이프의 삶을 지향합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