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인구정책 기획추진단,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유치 논의
상태바
순창군 인구정책 기획추진단,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유치 논의
  • 이세웅 기자
  • 승인 2022.03.31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군이 지난달 30일 신병기 부군수를 단장으로 전 부서장이 참석한 인구정책 기획추진단 회의를 개최하며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 유치에 본격 나섰다.
군은 지난 2월부터 인구문제 대응과 지방소멸대응기금 확보를 위해서 각 부서에서 제안받은 29개 사업과 3월 중 주민 65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도출한 시사점과 기금의 투자 우선순위를 선정했다.

주민 설문조사 결과 순창군민들은 인구증대를 위해서 일자리, 소득, 의료, 주거, 교육, 문화, 보육, 생활인구 순으로 중요도를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군은 경제분야, 의료복지분야, 주거분야, 교육분야, 문화교통분야, 생활인구분야 순으로 정책적 우선순위와 10년간 매년 기금의 집중투입 분야를 설정했다고 밝혔다.
군은 4~5월 중 유관기관과 사회단체들와의 간담회를 통한 추가 의견수렴과 투자 우선순위에 따른 신규사업을 추가로 발굴하여 사업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또한 새 정부 정책 공약과도 연계성을 높여 5월 말 최종적으로 올해와 내년분 기금에 대한 투자계획을 제출할 방침이다.
신병기 부군수는 “인구문제는 주민들이 가장 시급한 현안으로 인식하는 문제로 행정에서 가장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다”라며 “순창군에서는 주민들이 지역에 대해 만족하고 행복하다고 느낄 수 있는 부분에 우선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방소멸대응기금은 정부가 올해부터 10년 동안 해마다 1조원을 광역?지방자치단체에 배분하는 예산이다. 지역 인구감소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정부는 지난해 인구감소지자체 89개와 인구감소 선제 대응이 필요한 지자체 18개를 지정했다. 지자체 107곳이 지역별 여건을 분석해 투자계획을 제출하면 평가를 거쳐 지자체별 최종 배분 금액이 결정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