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도 하자없는 부실공사 추방으로 세계화해야
상태바
건설업도 하자없는 부실공사 추방으로 세계화해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2.02.09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마 전 있었던 남산외인 아파트의 폭파는 주거문화의 변화를 일깨워주는 한 면이었다.
주택은 이제는 단순한 주거공간이 아닌 문화의식의 하나로 자리 잡았다는 증거다.

또한 주택의 공급물량은 엄청나게 많아져 미분양 사태가 속출하고 있는 반면 저소득층의 내 집 마련은 쉽지 않은 수급의 괴리까지 발생하고 있다. 이 같은 환경변화에 맞게 주택건설을 능동적으로 변화시켜야 한다. 건설업체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전주·군산·익산시의 500가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 결과를 요약해 보면 첫째, 현 주택에 대한 만족도에서 32.5%에 해당하는 가구만이 현 주택에 만족하고 있고 67.5%에 해당하는 가구는 불만족을 느끼고 있어 장래 주택에 대한 잠재수요는 큰 것으로 분석된다. 둘째, 현 거주 주택에 대한 불만족 이유로는 좁은 공간과 내부 구조·교통난 순으로 나타나 향후 건설업의 주택공간에 대한 효율적이고 융통성 있는 공간 설계를 시사해 주고 있다. 셋째, 주거의 입지 성향은 도심보다는 외곽을 선호하고 있고 그 이유로는 공해와 교통 문제로 나타났다. 특히 고령층일수록 전원형 주택과 맨션형 아파트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지금까지의 물량 위주 공급에서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 또는 주문행산 방식의 건설업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이외에 도심에 대단위 아파트를 건립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고 그 이유로는 도심 공간 압박감, 도심 교통난 가증, 공해 유발이었다. 또 도심이든 외곽이든 주변 산악을 파괴하고 자연 경관을 훼손한다든지 경관을 가려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 절대적이다.
정부의 주택정책과 주민의식을 분석하여 건설업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신경제하의 주택정책은 투기를 억제하고 주거의 사용 개념을 정착시키며 제반 품질향상과 부실공사 추방에 있다. 따라서 건설업은 자율적인 시장 경제의 원리에 입각해 신경제정책에 적극 호응해야 한다.
둘째, 주택의 사회적 문화 의식이 소득 수준의 증가와 공해 문제, 교통난 등의 문제 때문에 과거와는 크게 달라지고 있다. 아파트 공사를 하청시공을 못하게 하고 하자·보수기간도 10년 이상 하도록하는 주택건설촉진법을 대폭 손을봐 인재사고를 미연에 방지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아파트를 정성껏 잘 지어 분양할 때는 딸을 곱게길러 시집보내는 어머니 마음으로 사후관리(AS)도 소홀히 해서는 안될 것이다.
총 아파트 건설의 81.6%가 주변 환경을 무시한 무분별한 건립이라고 보고 있다.(94년 건축 백서) 이대로 간다면 소비자들의 의식이 완전히 바뀌는 20년 후쯤에는 아파트 파괴 산업만이 번창할 것이다. 이에 따라 건설업체는 교통 등의 문제로 인한 공해는 물론 자연경관을 해치지 않으면서 자연과 조화되는 택지 조성과 건축을 해야 한다.
셋째, 소비자들은 외곽 지역에 거실 중심의 다소 넓은 공간의 주택 그리고 간이 화장실이라도 2개 정도 있는 시설을 원하고 각자의 개성과 가족 형태에 맞는 주택 건축을 바라고 있다. 또 노인 문제와 부부의 직장 참여 문제가 대두되면서 실버타운 건설이나 탁아 시설 등의 편의시설에 대한 요구가 높다. 이러한 점을 감안할 때 각자의 욕구에 맞는 주문형 주택 건설의 전환이나 복지 증진 차원의 문제를 심도 있게 검토해야 할 것이다. 또 더욱 다양한 주택 조성을 위해서는 거실·침실의 최소 길이 규제 등 창의성을 저해하는 조항이 점진적으로 폐지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끝으로 성수대교나 우암 아파트 붕괴사고와 최근 발생한 광주광역시 현대 산업개발이 건설 중인 서구 화정동 현대파크아파트 신축현장 붕괴사고 같은 부실시공은 인재사고로 이어져 근본적인 대책이 절실하다. 모든 분야가 세계화되는 추세에 맞춰 건설회사가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는 바로 부실 공사 추방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