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정보공개 종합평가 전국 ’최우수‘ 기관 선정
상태바
익산시 정보공개 종합평가 전국 ’최우수‘ 기관 선정
  • 문공주 기자
  • 승인 2022.01.03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가 적극적 정보공개로 투명 행정을 실현해 정부로부터 정보공개‘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시는 행정안전부에서 우리나라 정부기관 593개소를 대상으로 실시한‘2021년 정보공개 종합평가’에서 9곳만 뽑는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전국 지자체 부분에서는 최우수기관으로 3년 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정보공개 종합평가는 행정안전부에서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공기업 등 총 593개 주요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정보공개 운영실태를 평가해 제도운영의 신뢰성 확보, 공공기관의 공개 의무를 재고하기 위한 평가다.
평가는 사전정보, 원문공개, 사전정보, 원문공개 등 4개 분야, 9개 세부 지표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진행한다.
이번 평가에서 시는 사전정보 공표 및 충실성, 비공개 세부 기준 적합성, 정보목록 공개율, 원문공개율 등의 9개 평가 전 분야에서 전년 대비 평가 점수가 골고루 증가한 점이 평가단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지난 2020년 취약 분야였던 청구처리 적정성 분야를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크게 개선한 점을 인정받았다.
시 관계자는 “정보공개는 신뢰받는 적극 행정 추진의 기반으로 전 직원들이 협력해 이뤄낸 결과”라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정보공개 운영으로 시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투명한 행정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