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원대 교수학습개발센터, 신임교원 교수법 연수 온라인과정 개발
상태바
호원대 교수학습개발센터, 신임교원 교수법 연수 온라인과정 개발
  • 송기문 기자
  • 승인 2021.12.27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원대학교(총장 강희성)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2021학년도 2학기 신임교원 교수법 연수를 위해 온라인과정을 개발·운영하였다고 27일 밝혔다.
신임교원 교수법 연수는 지난 2016년부터 실시한 호원대만의 대표적 교수법 프로그램으로 매학기 신규임용된 교원을 대상으로 10주간 진행되는 징기 연수프로그램이다. 교수법 연수 내용은 주로 교수-학생간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는 학생 중심형 수업설계와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이번 연도는 온라인을 통해 언택드로 진행할 수 있도록 신임교원 교수법 연수 온라인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하였다. 2020학년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실시간 비대면 연수로 운영되었으나 언택트 상황에서도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한 연수시스템을 가동하기 위해 신임교원 교수법 연수 온라인과정을 기획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신임교원 교수법 연수 온라인과정에서는 기존의 대면연수에서 제기되었던 원거리참여의 어려움, 시간조율의 문제 등에서 자유로워 참여 교수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에 연수에 참여한 교수의 만족도 점수 평균은 5점으로 최고점으로 나타났으며 신임교원의 강의역량이  4.33점에서 프로그램 참여 후 4.67점으로 크게 향상되었으며 강의소통역량 4.60점, 강의성찰역량 4.64점으로 상승하여 프로그램의 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박진희 교수학습개발센터장은 ‘교수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방식을 기존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교수자 요구를 반영한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성공적인 신임교원 교수법 온라인 연수를 바탕으로 연수과정을 확장하여 교수자 커뮤니티나 SNS, 메타버스 등을 통해 토의활동과 소통의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는 포부를 다졌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