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과 공감의 자리, 진안초 '꿈초롱작은도서관' 개관
상태바
소통과 공감의 자리, 진안초 '꿈초롱작은도서관' 개관
  • 조민상 기자
  • 승인 2021.12.23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안초등학교(교장 이성기)는 지난 20일 꿈초롱작은도서관을 개관하였다.
꿈초롱작은도서관은 마을의 중심에 위치한 진안초등학교의 특성을 반영하여 학교 운동장 가장자리에 있는 쉼터에 학생, 학부모, 지역주민이 늘 함께하고 있는 점을 반영하여 도서함 2개를 설치하였다. 도서함에는 유아들과 어린이, 중?고등학생과 어른들까지도 볼 수 있는 책들을 비치하여 쉼터에 오는 모든 사람들이 편히 쉬면서 책을 볼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하였으며, 수시로 책을 교체해 둘 계획이다.
또 꿈초롱작은도서관은 학생들이 학교 내 생태학습공간(학교숲)과 연계하여 다양한 활동을 펼칠 때 필요한 자료를 수시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진안초등학교는 지난 9월에 꿈빛어울림관(1층 식생활관, 2층 오케스트라실)을 개축 완료하여 학생들의 건강과 감성교육에 힘쓰고 있으며, 꿈초롱작은도서관을 통해 학교와 마을, 주민과 학교가 공감하고 소통하고자 하는 모습을 보였다.
작은도서관을 이용해 본 한 지역주민은 “쉼터에 도서함을 설치하여 교실밖에서 활동하는 학생들을 배려하고, 지역주민과 함께 하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학교에 감사하다”고 말하였고, 작은도서관에 온 한 학생은 “운동장의 놀이시설이 예쁘게 색칠되어 운동장에서 활동하는 게 즐거웠는데 작은도서관까지 생겨서 책을 더 가까이 할 수 있게 되어 학교 오는게 즐겁다”고 말했다.
이성기 진안초 교장은 “학교는 우리들만의 공간이 아니라 마을과 주민들이 함께 활용하는 공간이며, 학교교육은 학교구성원들은 물론이고 지역사회가 관심을 가지고 함께 할 때 우리 아이들이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 더 소통하고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꿈초롱작은도서관을 통해 학생들이 책을 가까이 하는 습관이 형성되고, 마을과 학교가 소통하고 공감하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