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 주는 시민 중심 의정 구현”
상태바
“믿음 주는 시민 중심 의정 구현”
  • 임종근 기자
  • 승인 2021.12.23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1대 전주시의회, 시민 목소리 대변 소통창구 역할 톡톡
미래 100년 청사진 조성 힘 쏟아

 

 

전주시의회는 올해 하반기 ‘시민과 함께 하는 전주시의회’를 기치로 시민에게 신뢰받고 믿음을 주는 지방의회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코로나 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 민생 회복에 총력을 쏟았다. 시민의 뜻을 최우선으로 받들며 전주의 청사진을 그려나간 2021년 하반기 의정활동을 의장, 부의장, 각 상임위원회 중심으로 간추려 본다. /편집자 주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의회”
 
강동화 의장
강동화 의장
강동화 전주시의회 의장은 지방의회 부활 30년을 되돌아보고 시민과 함께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며, 자치분권 2.0 시대에 대한 준비를 해왔다는 점을 강조했다.
강 의장은 “장기화한 코로나19 속에서 철저한 방역을 진행하며 지혜로운 위드코로나 시행으로 민생경제를 회복하고 시민들의 마음을 위로하기 위해 노력해왔다”고 밝혔다. 이어 “내년은 지방자치법개정안의 시행으로 자치분권 2.0시대가 개막하는 만큼, 전주시의회 30년사 발간 등 지방의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고 시민과 함께 지역의 가능성과 미래를 향해 도전할 수 있는 지방자치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해왔다”며 “시대의 변화를 주도하며 성장하는 지방의회를 만들어가겠다”고 약속했다.
 
“적극 정책 발굴, 변화 의회 구축”
 
이미숙 부의장
이미숙 부의장
이미숙 전주시의회 부의장은 코로나19의 혼란 속에서도 의원들의 적극적인 현장 의정과 정책발굴로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한 혁신과 변화의 노력을 해왔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부의장은 “제11대 의회는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라는 지방의회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면서도 다양한 입법 정책의 대안 제시로 시민의 복리증진에 역점을 둔 의정활동을 펼쳐왔다”고 말했다. 이어 “과감한 도전과 변화 더욱 성장하는 의회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이기동 위원장
이기동 위원장
김호성 부위원장
김호성 부위원장

<운영위원회> 체계적인 의회 환경 조성 운영 주력

운영위원회는 회기 일정을 확정하며 행정사무감사 및 예산심의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고, 연구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의원들의 역량강화 연찬회 개최 등 생산적인 의정활동 환경을 조성하는데 주력해왔다.
아울러 의원연구단체의 입법활동 및 정책개발 등 체계적인 의정활동의 지원을 아끼지 않았으며, 발전적 의회 구현을 위한 10여차례의 간담회와 함께 조례 제·개정안, 결의안 등 총 40여건의 안건을 심도 있게 심의했다.
 
김은영 위원장
김은영 위원장
강승원 부위원장
강승원 부위원장

 

<행정위원회> 시민 편에서 합리적인 행정 실현
 
행정위원회는 ‘전주시 야호학교 운영 조례안’을 통해 청소년의 창의적인 교육을 지원해 지역인재를 양성하는데 앞장섰으며 ‘전주시 통장자녀장학금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통해 지급대상을 대학생으로 확대해 운영과 아중호수도서관 건립 사업 현장, 전주 정원문화센터 조성지, 덕진 청소차 차고지 신축 부지 등 주요 시책사업 현장을 방문해 사업 추진상황 및 운영 실태를 점검하는 등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쳤다.
 
서난이 위원장
서난이 위원장
허옥희 부위원장
허옥희 부위원장

 

<복지환경위원회> 안정적 복지 증진·환경 조성 펼쳐
 
복지환경위원회는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안정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환경보전에 중점을 둔 활동을 펼쳤다.
위원회는 갈수록 다양하고 복잡해지고 있는 복지 수요에 맞춰 ‘전주시 장애인·노인 등을 위한 전동보조기기 이용안전 증진에 관한 조례안’, ‘전주시 보육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전주시 상수도 급수 및 하수도 사용조례’를 개정해 장애인 가구도 사용료를 일부 감면받을 수 있도록 했다.
 
김승섭 위원장
김승섭 위원장
송영진 부위원장
송영진 부위원장

 

<문화경제위원회> 문화예술 발전·경제 활성화 열심
 
문화경제위원회는 전통과 미래가 조화로운 전주를 위해 문화예술 발전과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추진해왔다.
문경위는 전통문화의 지속적인 발전과 유지에 중점을 두고 시민의 복리 증진 및 문화예술 진흥, 지식 정보화 사회 구현 등을 위해 열심히 달려왔다.
또 ‘전주시 공정관광 육성 및 지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전주시 국악진흥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통해 관광산업의 육성·발전과 관광객 유치를 위해 힘써왔다.
 
김원주 위원장
김원주 위원장
김윤권 부위원장
김윤권 부위원장

 

<도시건설위원회> 쾌적한 친환경 녹생생태도시 온힘
 
도시건설위원회는 도심공동화 현상을 막고 무분별한 개발 억제·쾌적한 친환경 녹색생태도시를 만드는 데 온 힘을 다했다.
도건위는 지속가능한 녹색생태도시 조성과 시민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도시계획이 올바르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졌으며, 안전하고 행복한 전주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했다. 또 ‘전주시 도시계획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를 통해 전주시의 도시계획이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가치를 지닐 수 있도록 했다.
 
백영규 위원장
백영규 위원장
이윤자 부위원장
이윤자 부위원장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투명하고 효율적인 재정 운용 제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재정 효율성 극대화와 투명한 집행에 초점을 두고 위원회를 운영했다.
예결위는 한정된 재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해 불균형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예산 편성과 심사는 물론 집행이 적재적소에 사용되도록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에 힘을 쏟았다.
또, 2조2743억원 규모의 내년 본예산안을 심의하며 예산이 적재적소에 지역 발전과 시민 복리 증진에 쓰여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했다.
 
박선전 위원장
박선전 위원장
박윤정 부위원장
박윤정 부위원장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시민 체감 심도있는 감사 추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는 내실 있고 심도 있는 감사를 추진했다.
행감특위는 지난달 16일부터 9일간 시정 전반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감사에 전에는 특위 위원 간 자료 분석 및 활동에 대한 의견조율을 위한 논의를 하는 등 효율적인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노력했다. 또 위원회는 민간위탁 사업과 관련 수탁자 선정의 객관성·투명성·형평성을 담보할 수 있는 선정기준과 평가항목 정비도 요구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