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정보공학과, ICT멘토링 엑스포 공모전 장관상 수상
상태바
전북대 정보공학과, ICT멘토링 엑스포 공모전 장관상 수상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1.12.14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학교는 14일 IT정보공학과 학생들이 ICT공모전에서 금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전북대 IT정보공학과 김종원, 박주현, 우자영, 전수현 학생과 카카오엔터프라이즈 김진수 멘토로 구성된 ‘코코’팀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주관으로 열린 ‘2021 ICT멘토링 엑스포’ 프로보노 ICT공모전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금상)을 수상했다.
 
프로보노 ICT멘토링은 장애인, 노약자 등 소외계층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ICT분야의 실무전문가(멘토)와 대학생(멘티)들이 팀을 이뤄 ICT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 및 기부하는 ICT 인력양성 프로그램이다.
 
코코팀은 소리를 듣지 못해 육아에서 어려움을 겪는 청각장애인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오픈소스 HW와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결합해 청각장애인 부모에게 다양한 위험 요소를 감지하고 비청각적인 알림을 주는 육아 보조 기기 ‘청각장애인을 위한 신생아 돌연사 방지 시스템’을 제작했다.
 
‘PODO(Prevention Of sudden Death Of newborns for deaf parents)’라는 작품명의 이 시스템은 질식사 위험과 낙상 위험을 사전에 방지할 뿐만 아니라 신생아 침대 주변의 소리를 인식하고 이를 딥러닝을 통해 처리함으로써 울음소리와 주변 소음을 구분해주어 청각장애인 부모의 귀가 되어준다.
 
또한, 침대에서 감지된 다양한 위험 정보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과 스마트 손목시계에 동시에 제공함으로써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다는 장점 등이 큰 호평을 받았다.
 
코코팀은 “8개월 간의 장기 프로젝트가 좋은 결과로 마무리될 수 있어서 기쁘다”며 “현재 장애인을 위한 육아 보조 기기는 제공되고 있지 않은데, 이번 프로젝트가 사회 소외계층이 편리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한층 더 발전하는 기반이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