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마을교육생태계 활성화 추진위 개최
상태바
도교육청, 마을교육생태계 활성화 추진위 개최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1.12.14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교육청이 학교와 마을, 지방자치단체와 손을 맞잡고 성장하는 마을교육생태계 활성화 추진위원회를 개최했다.

전북교육청은 14일 참학력지원센터에서 마을교육생태계 활성화 추진위원회 협의회를 열고 2021년 지역별 성과 보고와 2022년 지원방안에 대해 협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마을교육생태계 전문가로 구성된 추진위원회 위원들이 참석해 2021년도 지역별 우수한 성과를 보고하고 2022년 더욱 활발한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지역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한 유기적인 연대 방안 등을 논의했다.

‘마을교육생태계’란 마을의 모든 아이가 안전하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학교와 마을, 교사와 지역주민, 교육청과 지방자치단체가 유기적으로 결합해 참여하고 협력하는 체제를 말한다.
전북교육청은 마을교육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마을교육생태계 거버넌스, 전북교육협력지구, 방과후 마을학교 등을 운영해왔다.

마을교육생태계 활성화 사업을 통해, 도내 14개 시군의 역사와 가치 있는 특색을 학교 교육에 담아내고 학교 교육과 관련된 전문인력을 발굴하는 한편 앎과 삶이 하나되는 수업으로 학생들은 자신이 태어나고 자란 지역을 기반으로 창의성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교육청 관계자는 “마을교육생태계 활성화 추진단 운영을 체계적으로 지원해 지역 교육 현안을 공동으로 해결하도록 돕고, 학교-마을-교육청-지자체의 협력체제를 통해 교육자치와 마을자치가 함께 성장하는 모델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