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공공의대 설립 정치권 책임져야
상태바
남원공공의대 설립 정치권 책임져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1.11.25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 구)서남대학교 부지에 공공의대 설립을 위한 절차가 진행되고 있지만 중앙정치권은 두 손 놓고 먼 산 불구경하고 있어 비난이 일고 있다. 
정작 지역구를 차지하고 있는 국회의원이 무소속이고 전북도당에서 조차 무소속을 지원하는게 불편했던 것 같다. 

이게 대승적인 정치역할과 전면으로 대치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결정적인 호재를 맞았으나 기회를 살리지 못한 ‘공공의대법’은 연내 국회 통과가 어려울 전망이라는게 정가 관측이다. 정부와 여당은 의료계의 입장에 한 발 물러나고 보건의료측의 인력 부족 아우성에는 시큰둥으로 일관하는 것은 역시 민주당의 ‘동진정책’이 전북의 적폐로 증명된 것이다. 
의료계와 부산지역 토우세력들의 공공의대 설립 반대 주장과 맞물려 관망태세로 전환된 것이다. ‘살기 좋은 나라’ 건설이라는 명분을 내걸고 공공의료 확충을 꺼내든 정부는 공공의료정책의 핵심인력 양성을 포기하고 민주당은 여기에 발맞춰 어깨동무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러고도 집토끼라며 ‘한 팀’을 주장하는지 할 말이 없다. 
남원공공의대의 경우 별도의 정부 혜택이 아닌 서남대 의대정원을 찾는 것으로 결코 전북에 대한 정부의 엄청난 혜택은 아니다. 당연한 전북 몫인데도 민주당의 동진정책으로 인해 눈치만 보다 결국 포기하는 것 같아 매우 실망이다. 
정치권, 주무장관 등 안정적인 포진에도 통과시키지 못하는 이유는 이익집단의 눈치 보기와 외부세력의 딴지걸기에 흔들리고 돌파하는 힘과 세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대선과 맞물리면서 거론 자체가 힘들어졌다. 어디 남원공공의대 뿐인가, 전북의 숙원사업은 고사하고 대통령 공약 이행이 13% 정도라니 전북홀대가 도를 넘어 버렸다.
이러한 현상에도 불구하고 기존 정치권과 도지사 등 선출직 공직자들은 또다시 표를 달라 구걸하고 유권자들은 자신의 신성한 참정권을 제대로 행사하지 못한 채 또 다시 2021년을 넘기고 있다. 
다가오는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전북 유권자는 정치권에 따끔한 일침을 가해야 그나마 전북의 자존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