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상철 대표 “지방대학 등록금 폐지, 전액 국가 지원”
상태바
차상철 대표 “지방대학 등록금 폐지, 전액 국가 지원”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1.11.16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교육감 출마 예정자인 차상철 참교육희망포럼대표(전 전북교육연구정보원장)가 지방대학 등록금 폐지를 주장하고 나섰다.
차 대표는 16일 전북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방소멸을 막고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지역대학 등록금을 국가가 전액 지원해야 한다”며 “전국 교육감 후보와 정치권 그리고 시민단체들의 적극적인 동참해 달라”고 촉구했다.

차 대표가 제안한 지역대학 등록금 폐지는 지역에서 성장한 청소년들이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대학에 진학할 경우 국가가 학비를 전액 지원하는 것으로 국가가 등록금을 지원할 경우 지역 학생들의 수도권 유출을 줄이고, 지역대학을 고사 위기에서 구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차 대표는 지원에 따른 기대 효과로 ▲지역 인재 유출 감소 ▲지역대학의 경우 학생 모집의 어려움에서 벗어나 양질의 교육 제공 기회 확대 ▲연간 수도권으로 유출되는 6000억원 정도가 지역으로 환원되는 경제 효과 ▲수도권 중심의 대학 서열화 완화에 따른 공교육 정상화 등을 예상했다.
차상철 대표는 “지역 경쟁력을 강화하고 공교육을 정상화 하기 위해서는 지역대학의 경쟁력 확보가 중요한 상황에서 지역등록금 폐지를 국가에 강력하게 요구한다”며 “지방 소멸을 걱정하는 관련 단체·관계자들과 지역 정치인들이 뜻을 함께 해줄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