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경축순환농법 실증연구 평가회 가져
상태바
순창군, 경축순환농법 실증연구 평가회 가져
  • 이세웅 기자
  • 승인 2021.10.18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군이 최근 유등면 가축분 퇴비 활용 연구 실증시험포 일원에서 전라북도농업기술원과 함께 가축분퇴비를 활용한 콩 재배 현장실증 평가회를 가졌다.
이번 현장평가회에서 전라북도농업기술원과 콩 재배농가, 연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콩(대원콩)의 가축분 입상퇴비, 가축분 분상퇴비, 유박비료(유기질비료), 무기질비료(화학비료) 시험구 별 생육상황 등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군은 연구 수행 중 개화기 이후 콩의 꼬투리 결실에 영향을 미치는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 등의 발생 억제를 위해 작물보호제 살포와 유인 트랩 등을 설치하는 등 재배 연구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식물체 분석에서 질소와 인, 칼륨 등의 비율은 처리구 별로 큰 차이가 없었으며, 생육조사 결과에서는 무기질비료 처리구가 생육이 가장 좋았다. 또한 가축분 퇴비 및 유박비료 처리구를 무기질비료 처리구와 비교했을 때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이번에 실시한 실증연구는 성숙기 이후 수량 조사와 토양의 물리 화학성 변화 등을 추가로 조사하고 올해 1년차 연구에 이어 내년 2년차 연구를 진행한다.
순창군농업기술센터 진영무 소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매년 발생되는 가축분뇨 처리하고 전량 수입자재로 만들어지고 있는 무기질(화학)비료나, 유기질비료(유박)를 대체할 수 있는 경축순환농업 실현의 발판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