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사용이 빚이라는 걸 모르는 고교생 경제교육 절실
상태바
카드 사용이 빚이라는 걸 모르는 고교생 경제교육 절실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1.10.14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성배 주필

정부가 전국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 경제지식을 평가해보니 낙제점 수준이라는 충격적 결과가 나왔다. 
경제 이론은 고사하고 신용카드, 은행 금리, 인플레이션 등 일상생활에 밀접한 개념을 물어도 학생 중 절반이 답을 제대로 맞히지 못했다. 일선 학교의 경제교육이 그만큼 부실하다는 의미로, 경제교육 내실화를 위한 교육 시스템 개편이 시급하다.

기획재정부가 작년 11월 전국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2학년 학생 1만5788명을 대상으로 경제 이해력을 조사했는데 평균 점수가 53점에 그쳤다. 초등 6학년은 58점, 고교 2학년은 52점, 중학교 3학년은 50점 수준이다. 
특히 고교생의 경우 신용카드 사용 내역을 제시한 뒤 ‘내용이 옳은 것을 고르라’는 문제에 대해 ‘카드 사에 빚을 진 것’이라는 정답을 맞힌 학생이 29%에 불과했다. 고교생 중 71%가 신용카드를 쓰면 빚을 갚아야 한다는 기본적 경제 원리조차 모르고 있는 셈이다.
경제에 대한 학생들의 낮은 이해는 부실한 교육과정 탓이 크다. 현재 초·중학교에선 경제가 사회과목의 일부 단원에 속해 있다. 고등학교 역시 공통과목 ‘통합사회’에서 작은 단원으로 가르칠 뿐이다. ‘경제’는 선택과목으로 배워야 하는데 수능 응시자 중 경제를 선택한 학생은 고작 1% 남짓이다. 이러니 체계적인 경제교육이 이뤄질 리 없다. 경제교육 담당 교사들의 직무연수가 저조한 것도 문제다. 미국, 영국 등 해외 선진국들이 경제·금융 지식을 학생들의 기본 소양으로 보고 교육과정을 의무화한 것과 비교된다.
경제교육은 돈과 부, 기업, 시장에 대한 올바른 사고를 기르는 데 꼭 필요한 과정이다. 경제교육 지원 법에도 국가가 학교 안팎에서 경제교육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도록 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더구나 이자·환율·주가 등의 변동 폭이 커지는 상황에서 경제교육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합리적 투자보다 일확천금을 노리는 한탕주의로 빠질 위험이 크다. 
이제라도 경제를 필수과목으로 정해 실생활과 연계된 효율적인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