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총리 ‘익산형 경제정책’ 극찬
상태바
김부겸 총리 ‘익산형 경제정책’ 극찬
  • 문공주 기자
  • 승인 2021.10.11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건전한 재정 운영으로 민생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는 정헌율 익산시장에 큰 찬사를 보냈다.
특히 파격적 혜택으로 골목상권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지역화폐 다이로움은 지역경제 마중물 역할을 할 모범적 사례로 평가된다고 밝혀 전국적 확산이 기대된다.

지난 8일 정헌율 익산시장은 김부겸 국무총리를 만나 국가식품클러스터 2단계 조성과 서부내륙고속도로 부여-익산 구간 조기 착공, 마을자치연금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법 개정, 동물케어클러스터 구축 등 지역 현안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건의했다.
이어 전국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익산형 경제회복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이 자리에서 김 총리는“익산시는 지역화폐, 다이로움으로 지역경제 선순환 구조를 만들며 활력을 잃지 않는 도시를 조성해 가고 있다”며“이는 재정 전문가인 정헌율 시장이 부채 조기 상환 등으로 재정건전성을 확보한 것이 뒷받침 됐다”고 평가했다.
김 총리는 이어“이를 토대로 정헌율 시장은 근로청년수당, 마을자치연금 등 차별화된 정책을 추진하며 코로나19 장기화 국면 속에서도 민생의 버팀목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다”며“전국적인 모범도시 사례로 꼽을 만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정헌율 시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운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지난해 1월부터 충전식 선불카드형 지역화폐인‘익산다이로움’을 발행했다.
침체된 골목상권의 신속한 회복을 위해 시민들에게 인센티브, 소비촉진지원금 등 최대 20%의 파격적인 혜택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며 타 지자체와 차별화된 정책을 펼쳐왔다. 그 결과 올해 10월 기준 가입자는 12만명, 발행금액은 4천313억원으로 목표치인 2천억원을 이미 훌쩍 넘겼다.
이는 정헌율 시장이 2016년 취임 이후 주력해온 튼튼한 재정 운영 기반이 밑바탕이 됐다. 막대한 부채를 모두 상환하며 부채 제로 도시를 만들었던 정 시장은 경제회복 정책과 더불어 도심숲 조성, 물의도시 프로젝트, 역세권 개발 등 활발한 도시개발을 전개하며 코로나19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있는 모범도시로 재탄생시키고 있다.
앞으로도 익산시는 다이로움을 포함해 청년들의 지역 정착을 돕는‘익산형 근로청년수당’과 청년들의 내 집 마련 꿈을 실현해주는 임대주택 보증금·대출이자 지원사업, 어르신들의 안정적 노후 전국 최초로 도입한‘마을자치연금’등 익산형 경제회복 정책으로 소비위축과 매출감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골목상권과 지역경제를 회복하는 데 힘쓸 방침이다.
정헌율 시장은“부채 제로화로 재정건전성이 뒷받침된 덕분에 시민들을 위한 다양한 익산형 경제정책을 추진하며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해나가고 있다”며“앞으로도 민생경제를 살리는 익산형 경제정책이 시민들에게 다양한 혜택으로 돌아가고 전국적인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발전시켜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