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섭 정읍시장, 행안부 방문 핵심사업 특별교부세 지원 건의
상태바
유진섭 정읍시장, 행안부 방문 핵심사업 특별교부세 지원 건의
  • 박호진 기자
  • 승인 2021.08.29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진섭 시장이 지역 현안 사업 추진에 필요한 국가 예산 확보를 위해 분주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유 시장은 25일 송영길 여당 대표와 다수의 국회의원을 만나 전방위적인 국비 확보 활동을 펼친 데 이어 26일에는 관계 공무원과 함께 행정안전부 교부세과를 방문, 올 하반기 핵심 현안사업과 관련해 당위성과 타당성 등을 설명하고 특별교부세 지원을 적극 건의했다.

유 시장이 건의한 현안사업은 ▲내장산 문화광장 유원시설(순환 열차) 확충사업 10억원 ▲당현마을~체육공원 연결도로 개설 10억원이다.
내장산 문화광장 유원시설(순환열차) 확충사업은 기존의 내장산문화광장을 확장해 내장산 관광특구와 용산호 일대 내장산 리조트 관광지 등과 연계해 복합체험 관광거점으로 만들기 위해 추진 중인 (가칭)정읍드림랜드 조성사업(이하 드림랜드 조성사업) 일환이다.
2020년부터 2024년까지 309여억원을 들여 추진되는 드림랜드에는 디지털미디어아트센터와 친수공간, 유원시설(순환 열차, 범퍼보트), 테마형 동화마을 야외 놀이공간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시는 이중 유원시설(순환열차) 확충과 관련, 50억원을 들여 내장저수지 인근에 순환 열차(36인) 2량과 선로(2.2km), 간이역, 반자동 레일바이크(4인승) 20대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놀이시설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빠르면 이달 실시설계 용역에 들어가 연내 공사 착공, 내년 6월 준공 예정이다.
유 시장은 “유원시설 확충은 내장산문화광장 일대를 문화와 관광·레저까지 즐길 수 있는 복합체험 관광의 중심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꼭 필요하다”며 총사업비 중 미확보액 10억원을 특별교부세로 지원해 줄 것을 건의했다.
당현마을~체육공원 연결도로 개설은 90억원을 투입해 체육시설이 집적화돼 있는 상평동 체육공원과 시기동 당현마을을 연결하는 사업(연장 940m, 폭 21m)이다.
시는 70억원을 확보해 지난 4월 공사를 시작했고 미확보액 20억은 각각 시비와 특별교부세로 충당, 내년 6월까지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유 시장은 특별교부세 지원을 건의하면서“도로가 개설되면‘2023 전북 아시아·태평양 마스터스 축구 경기’의 성공적인 개최는 물론 도심 교통난 해소를 통해 시민들의 생활 편익 증진과 지역 균형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날 유 시장은 국민권익위도 방문, “고부천 상습 침수 구역 정비를 위해서는 게보갑문 철거와 교량 가설이 필요하다”며 빠른 시간 내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권익위에서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 줄 것을 요청했다.
이와 관련해 시 공무원과 이정희 부위원장을 비롯한 국민권익위 관계자, 한국농어촌공사 서기수 정읍지사장, 민원 신청 주민 등은 지난 23일 고부천 현지에서 침수피해, 게보갑문 철거와 대체 교량 설치 필요성, 소요되는 예산 부담 주체 등을 논의한 바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