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음식 원산지 표시 강력 단속 촉구한다
상태바
배달음식 원산지 표시 강력 단속 촉구한다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1.08.05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이후 배달음식이 늘고 있다.
일반음식점에서 원산지표시는 의무적으로 표기되어야 한다. 시민들은 이러한 표시를 믿고 선택하게 된다. 그러나 배달음식인 경우 원산지표시가 지켜지지 않고 있어 시민들을 불안케 하고 있다.

이번에 지자체에서 광어 및 우럭 등 생선에 대한 원산지 표시에 대한 홍보에 나섰다. 이를 어길 경우 최대 1000만원 과태료가 부과된다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수산물을 포함한 모든 배달음식에 원산지표기가 정착되지 않은 것은 소비자가 권리를 포기하기 때문이다. 소비자 스스로 업체에 요구하고 반품해야 한다.
여기에 관할 지자체에서 배달음식에 대한 원산지표기에 강력한 행정력을 집행해야 한다. 누구를 믿고 먹고 마실 수 있겠는가. 결국 단속기관의 수고와 노력이 있어야 안심음식을 먹을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시민포상금제를 도입해 활용하는 게 효과적일 것이다. 직접 대상물건을 접하고 확인할 수 있는 최종확인자이기 때문에 가능하고 관할청에 모바일로 신고할 수 있도록 신고 번호를 시민에게 알려줘야 한다. 직접 사진을 올려 신고하면 번거로움도 없어지고 배달음식 원산지 표기도 정착될 것으로 보여 관할 지자체의 이행여부에 따라 행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지금은 첨단 모바일 시대이다. 행정에서 시민에게 홍보하고 시정될 수 있도록 고발사이트를 운영해 시민고발정신을 높여야 근절될 수 있다.
구호성 행정력은 한계가 있다. 또한 이행되지 않으면 흉내내기로 사회폐습이고 악습인 것이다. 시민들이 체감하기로는 공직자의 수가 많다고 한다.
이런 행정력을 보여주고 이끌어 줄 때 내가 낸 세금이 아깝지 않다는 것을 보여줘야 공의롭고 친환경적이며 행복한 지역이 될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