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정사와 영학숙’ 학술대회 정읍서 열린다
상태바
‘영주정사와 영학숙’ 학술대회 정읍서 열린다
  • 박호진 기자
  • 승인 2021.07.26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한말 민족교육의 구심점 역할을 했던 ‘영주정사’와 ‘영학숙’의 역사적 의의를 조명하는 학술대회가 정읍에서 열린다.
사단법인 정읍역사문화연구소는 오는 8월 7일 정읍시 청소년수련관에서 ‘한국 근대사에서 영주정사와 영학숙의 위상과 역할’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연다.

정읍시가 주최하고 정읍역사문화연구소가 주관하는 이번 학술대회는 (사)한국향토사연구전국연합회 부이사장인 김재영 박사의 ‘호남 인재의 산실, 영주정사와 영학숙’이라는 주제 발표로 시작된다.
이어 향토문화사학자인 이진우 선생의 ‘고부의 근대유학과 영주정사’, (재)한국학호남진흥원 권수용 박사의 ‘창암 박만환과 영주정사’, 목포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원인 김상욱 박사의 ‘춘강 고정주의 근대 교육기관 설립 운동’ 등이 이어질 예정이다.
정읍 흑암동의 영주정사는 현재 등록문화재 제212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전남 창평의 영학숙은 전남 민속문화재 제42호로 등록되어 있다.
(사)정읍역사문화연구소는 영주정사와 영학숙의 민족운동과 그 역사적 의의를 조명하는 학술대회를 통해 정읍의 역사·문화적 상징성을 확장하는 계기를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정읍역사문화연구소 김재영 이사장은 “영주정사와 영학숙에 대한 첫 학술대회인 만큼 지역사와 지역 문화사, 한국 민족 운동사에 관심 있는 시민과 연구자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