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반대한다
상태바
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반대한다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1.06.16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4월 13일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폭발사고로 생성된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겠다는 후쿠시마 제1원전 다핵종 제거설비 등 처리수 처분에 관한 기본방침을 발표했다.
이 방침에는 원전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를 통해 인체에 무해한 수준까지 오염수를 희석해 순차적으로 방류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지만, 오염수 해양 방출의 안전성 확보가 불확실하다는 점에서 큰 우려를 낳고 있다.

일본의 이번 결정 과정에서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변국가들과 충분한 협의가 없었고, 국제사회의 우려에 대한 논의조차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그 파장이 커지고 있다.
해양은 모든 인류가 공유하는 자원으로, 해양오염은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재난이며 특히, 미래 세대에게 치명적인 부담을 줄 수 있다.
방사능 오염수로 인한 직접적 피해가 당장 발생하지 않더라도 방사능오염수로 수산물이 오염되고, 이를 장기간 섭취하면 신체에 방사성 물질이 축적될 수 있다. 때문에 오염수 처리 방법은 더욱 철저한 국제사회의 협의와 검증 절차를 거쳐야 할 것이다.
최근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 특별보고관이 방사능 오염수 처분과 관련해 인간의 권리를 존중해야 한다는 내용의 권고를 일본정부에 전달한 바 있다.
그린피스를 비롯한 국제환경단체 역시 아시아·태평양 지역 거주자의 인권침해 및 유엔해양법 협약 위반 등의 이유를 들어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일본의 방사성 오염수 방출계획의 문제점은 국제 관행에 어긋난 오염수 처리 방식과 혼란을 부추기는 일본의 불확실한 해류 예측이다.
다핵종제거설비로 걸러내도 여전히 남아있는 방사성 물질이다. 희석해도 변하지 않은 오염물 총량 등 일본을 신뢰할 수 없다.
정부는 국제사회 공조와 협력을 통한 신속하고 즉각적인 대응방안으로 국제사회와 오염수 처리 전 과정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추진하고 국내 원전 및 방사능오염 안전기준을 강화해야 한다.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문제에는 어떤 타협도 있을 수 없고, 환경과 안전을 등한시하는 일본 행태에 대한 정부의 강경한 대처가 필요하다.
오염수 해양방출을 막기 위해 주변국 및 국제사회의 공조를 강화하고 외교력과 정치력을 집중해야 한다. 아울러 일본정부에 충분한 설명과 협의가 필요하다. 나아가 IAEA 국제조사단 참여를 통한 객관적 검증과 주변국가 등과의 국제공조를 강화해 나가야 한다.
우리는 아름다운 바다를 후손들에게 물려줘야 할 막중한 책임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주요기사